평등이란 의미

우리가사는세상에서우리모두평등하다는말은기회의평등이지능력의평등은아닌것을알면서도분수도잊은채같은대접을받으려는생각들이있습니다.또한어떤사람은평등의의미를망각한체자기직분이나자기배경을이용하여특별대우를받으려고기를쓰기도합니다.


위스턴처칠수상이어느날국회에나가연설을하게되었는데다른일로늦게되었답니다.그는빨리가자고운전수에게재촉을했습니다.그래서그차는교통신호를무시한채달렸습니다.교통순찰차가교통규칙을위반한것을발견하고그차를세웠습니다.


그러자운전기사는큰소리로“이차는수상각하의차인데요지금국회에가는데시간이급해요.”라고말하고는그냥가려고합니다.교통순경은그차를다시제지하며뒷자리의처칠경을힐끗처다보면서운전수에게“수상각하를닮긴했는데처칠경이교통위반을할리가없소.당신은교통위반에다거짓말까지하는군요.면허증을내놓으세요.”


뒤에앉았던그는순경의태도에감동을받아사무실로돌아와경시청총감을전화로불러그교통순경을일계급특진시켜주라는명령을내렸습니다.그러자경시청총감은“경찰조직법에그런규정이없어서특진을시킬수는없습니다.”라며수상의명령을딱잘라거절을했습니다.그러자자처칠은싱긋이웃으며말했습니다.”오늘경찰한테두번당하는군.”


세상은다양한사람이살아가기에다양한분야와다양한능력이존재합니다.능력이많다고해서나,또는권력이막강하다고서로배려하지않고인격적으로무시하거나차별하여서는참다운세상이될수가없습니다.우리서로가평등의의미를명심고각자가이세상의구성원으로의무를다할때이세상은아름다운세상이되겠지요?

2008년2월28일양병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