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교육과 인성교육

세상에는두가지교육이있다.학습교육과인성교육이그것이다.학습교육은여러가지정보나지식등을교육을통하여주입시키는것으로보통초등학교부터대학교까지이교육을실시한다.인간을전형적으로교육을시키기보다는기술적인간,효능적인간으로무장시켜사회에내보낸다.말하자면현행제도하의교육기관들은학생들로하여금호구지책의전문기술을습득시키는데주력하고있는것이다.


그러나이런학습교육은인성의순화로인한영혼의문제와는아무런관계가없다.그리하여사람들은마치컴퓨터가‘깨닫는것’과는아무관계가없드시영의깨달음없이육만으로죽어가는삶을산다.결국우리인간은서서히바이오컴푸터가되어자신을마모시켜가는것이다.


반면에인성교육은머리교육이아니라가슴교육이다.인간으로서의품위를가슴에두고,가슴으로부터모든직능이분출되기를가르친다.심장은몸의중심으로서언제나정직하고성실하다.머리처럼교활하고,마음처럼변덕이있는것이아니다.


인성교육은하나님을머리로알수있다고가르치지않고가슴으로알수있다고가르친다.그리고사랑이라든지진선미라든지하는지고의교육도모두가슴을통하여알수있다고가르친다.


지금우리가사는세상은너무학습교육에편향된교육을하는것이아닌가?모두를성적순으로세우는교육으로,경쟁을위해서는이해타산을타라윤리도덕을등한히한다는생각이다.그러기에우리는이를바로잡아우리의후세들에게올바른가치관과인간다운인간을위해서도균형있는교육을아무리강조되어도지나치지않다는생각을해본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