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리와 의무

세상을살아가는데있어서혼자서살아가는것이아니기에조직사회가필요하고이것을유지하기위해서는의무가필요하고또한개인이나단체의욕망을공익을실현하려면권리가필요한것이다.그러기에권리와의무는서로조화를이루어야개인이나조직이건전하게육성되고발전하는것이라생각된다.


권리가우선인가의무가우선인가따지는것자체가모순이긴하지만요사이국회의원을원하는정치하는분(?)들중에이의무는외면한체권리만찾기에많은후보자들이혈안이되어있다.물론본인들의주장은직접들어보지않아서모르겠지만그들은자기가하면로맨스과남이하면스캔들이란생각으로생활하고있지않나하는의구심을느낀다.


병역은질병이니수형이니하면서면제가되었고세금은아주현명하게법을잘이용하여절세또는세금대상이안된다는식으로납세의무에대하여는등한이하면서우매한국민을지도한다는생각의꿈을깼으면어떨가?이러한현상들을만들어낸것이그들만의책임은아니고우리들국민들의책임도상당부분있다.


저사람이되면학연지연혈연등에의하여지역과국가는몰라도나한테는조금이라도이익이될것같다는생각이우리들의마음한구석에있다는것을노련한정치꾼들이모를리가없다.그러기에이를이용한그들의그럴듯한설득이니궤변에넘어간책임이우리에게있기때문이다.


이번에는선거하기전에각후보자의납세,병역,전과재산정보등을중앙선거관리위원회홈페지(www.nec.go.kr)에들어가거나기타자기나름대로최선의사람이없으면차선이라도권리보다는의무를다한사람에투표를했으면하는생각을해본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