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배움과 삶

무지가죄라는엣현자의말을생각해봅니다.그러면이말의반대로배움은선하다고하면좋지않을까요?그렇습니다.배우는마음은언제나겸손한마음그리고늘비어있는마음입니다.또그것은무엇이나채워넣으려고애쓰는마음입니다.내가베움에몰두하던시절은언제나희망에차고싱싱하기만했던것입니다.그런데배움을박차버린시간부터초조와불안과적막이앞을가로막는것이었습니다.

배운다는것,안다는것은인생을배우고,인생을안다는말입니다.그러나글줄이나배운다고해서그것이인생을배우는것도아니며학문이뛰어나다고해서그것이인생을많이안다는것도이라고는단정할수없습니다.그러므로배움의소재라는것은학교에서만가르치는교과서나도서관에쌓인책에만있는것은아닙니다.내가인생에눈을뜨고인생의쓴맛단맛을알게된것은이고된길을걸으면서였습니다.


공자는이렇게말했습니다.“두사람이나와함께길을가는데두사람이다나의스승이니라.착한사람에게는착함을배우고악한사람에게서는그악함을보고자기의잘못된성품을찾아뉘우칠기회를삼으니착하고악한사람이모두내스승이다.”

배우는마음을가졌을때모든환경이배음의소재가된다는말입니다.그러므로우리는언제나배움의자세를가져야합니다.쥐꼬리만한지식,대수롭지않는경험을가지면곧드러내보이려고애쓰고,남은가르쳐보려고애쓰는어리석음을가졌던나의지난날이몹시도후회스럽습니다.

.


인생을배워끝없이깊은인생을알아도언제나모자라는법입니다.우리는묵묵히머리를숙이고배우는자세로돌아가야할것입니다.배우는마음은주체가확립된마음,즉자기인생관을올바로세우고사는마음입니다.자기가설자리에아직도서지못하고,자기위치를바로정해놓지못하고는인생을의미있게살수없습니다.배운다는것이처럼위대한일은없습니다.


그러나잘못배우면더큰파멸의결과가옵니다.인류문화의파멸을가져왔던모든영웅주의자들은무식한사람들이아니었고,모두배었다는사람이었습니다.그것은인간그자체를바로알지못한까닭입니다.천사도아니요그렇다고짐승도아닌인간,천사같은데가있는반면짐승같은구석도있는인간,이것을바로알지못하고배운다는것은또한위험이따르는것입니다.


익은곡식은고개를숙이는법입니다.배우고있는사람인생을바로배우는사람은겸손과자기심화에서참된자기를키우고사는사람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