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도가 우리의 삶을 결정한다.

독수리가빠른속도로평형을유지하며안정감있게날기위해서는한가지장애물을극복하여야한다고한다.그장애물은다름아닌공기이다.그렇다고공기가없는진공상태에서더잘날아가는것도아니다.진공상태에서는비행하는자체가불가능하다.결국비행하는데방해가되는그공기자체가동시에비행할수있는조건을만들어준다.배가앞으로나가기위해서는극복하여야하는주된장애물은프로펠라에저항하는물이다.그러나이물의저항이없다면배는전혀움직일수없다.


옛날멕시코에서는목화밭에목화달래구미라는곤충이목화밭을다망쳐놓았다.할수없이농부들은콩,땅콩을비롯한다양한농작물을배려하여야만했고소.돼지말등을사육하는방법도배웠다.그결과그곳농가의소득이그전에목화를심었던시절보다소득이훨씬증가하였다.


마치우리가사는사회전체가문제덩어리인것처럼보인다.특히현대를사는우리들은문제의홍수속에사는것처럼느껴진다.우리는,아니현대인들은많은문제들가운데고민하고있으며이전보다훨씬심각하다는말을하다.


그러나실제로따져보면문제가없었던때가한번도없었다.사실,우리가가지고있는문제가아무리심각해도625전쟁처럼많은사람이죽은경우는없다.ADS가무서운병이기는하지만중세시대흑사병으로사람이죽었던것처럼심각하지도않다.쓰나미가휩쓸고지나가수십만명이죽었어도세계대전을지나면서나치에의해600만유대인들이학살당한것에비하면아무것도아니다.


중요한것은어떠한문제가우리의삶을결정하는것이아니라오히려그문제를대하는우리의태도에의해삶의태도에의하여결정된다.

<김병삼지음하나님을미소짓게하는이야기>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