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청소년을 위한 교육관

청소년의탈선은어른의책임

청소년들의모습은바로그사회의모습이고또사회의모습대로청소년의모습이나타난다.따라서사회가건전하면청소년도건전하고사회가병들면청소년도병들게마련이다.매스콤에연일보도되는폭력절도강도그리고성범죄들의범죄등우리의현실에서청소년의문제는청소년자체에있다기보다는모순된사회구조와가정그리고학교교육에서연유된것이라고생각된다.다시말하면청소년문제는어른들에게행동과의식구조에서은연중에배우는것이다.


청소년이탈선하게되는요인으로는가정문제를꼽을수있다.눈만뜨면입버릇처럼강요당하는공부,공부성적에대한부모님의지나친기대와그기대수준에못미치는현실과의공백을괴로워하며성적이좋지않은학생들은마치부모님으로부터버림받고있는듯한생각을하게된다고한다.그들의고민을털어놓는대상으로는부모보다친구,선후배와형제들을선호하는것은자신들의주장이나고민들을부모가외면하는데있다고생각한다.



청소년탈선의다른요인으로는교육의문제점을생각할수있다.고등학교의경우보통수업이7시반에시작해서보충수업을한다며밤늦게까지오로지입시만을위하교육을하고있는현실이다.이같이오로지입시만을위한주입식교육으로일관해일류대학에만합격하면된다는사고가학교나가정에팽배한것이문제이다.


이런것들을위해학교에서는점수위주의교육을탈피하고각자의개성을존중하는인성과도덕교육에도초점을두어야하고또한함께어울려산다는공동체정신을키우는교육으로전환이필요하며.가정에서는부모들이자녀들을자신들의목표대로가르치러하지말고자녀의목표대로길러야한다.자녀는부모의욕구충족의대상이아니기때문이다.점수를잘받기보다는부지런하고성실한자녀를더욱자랑하는부모가되어야할것이다.


지금까지의교육이대학입시위주의교육으로주입식으로창의성을박탈하고학생들을일류대학에들어가기위한점수로봇으로만들었다면앞으로미래교육은이러한입시위주의주입식교육을탈피하고그들의각자에게알맞는소질과적성을발견하여학과나직업의선택을두와주는교육과하나의인격체로서대우와그들을무엇이그들을위하는것인지생각해가며성취시키는교육으로전환되어야하지않을까?


2008년5월달을맞으면서양병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