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관심

관심이란상대적인것이어서아무리좋은마음을갖고있다해도그것이상대방에게친절과배려로받아들여지지않는다면아무소용이없다.그것은차가운관심이기때문이다.이차가운관심이란오로지자기의주관적인해석을바탕으로한관심을말한다.따라서관심을가지려면뜨거운관심을가져야한다.뜨거운관심은상대방입장에서서상대방을존중하는마음이있어야하며지속성이있어야한다.그리고뜨거운관심을하려면다음과같은비결이요구된다.하여야한다.


첫째,‘그사람(상대방)’자체를감사하라.


그사람이나에게무엇을해주었거나무엇이되어주었기때문이아니라,단지내곁에존재해주었다는이유만으로내삶은더욱풍부해질수있다.그러므로진정한감사란,‘그사람’자체를감사하는것이다.


둘째,그사람을자세히관찰하라.


상대가어떤사람인지알려고하지도않고자기입장에서의관심을베푸는것,즉관찰이배제된관심은‘차가운관심’이되어버린다.보는만큼알게되고,아는만큼좋아할수있고,좋아하는만큼배려해줄수있다.가까운사람들의행동을주시하고,그의이야기를경청하는것으로‘차가운관심’을‘뜨거운관심’으로변화시킬수있다.


셋째,자신의아픔을치유하라.


자신이뜨거운관심을가지려면우선자기자신에아픔이없어야한다.자신의마음의상처를지닌체관심을표현할때는자칫하면아픔이상대에게전이되거나효과가기대할수없을뿐만아니라역효과를초래할수도있다.이는행복한사람만이다른사람에게도행복을전할수있는것과같다.


넷째,그사람을격려하라.


격려는무엇을잘못했을때도,또뭔가안좋아졌을때도해주는것이다.누군가힘들어할때,지쳐있을때,실패했을때,좌절했을때,초조하고불안할때등누구나다른사람의격려를필요로한다.격려만이이러한난관을극복할수있도록힘을만들어줄수있다.


<하우석의뜨거운관심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