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팔을 불지말라

나팔을불지말라

구제할때외식하는자가사람에게영광을얻으려고회당과거리에서하는것같이나희앞에서나팔을불지말라,너는구제할때오른손이하는일을왼손이모르게하여네구제함이은밀하게하라은밀한중에보시는너의아버지가갚으리라(마태복음6장2-4절)


나팔을불지말라!예수님당시에구제하고적선할때요란한팡파르를울린사람들이실제로있었을까?혹예수님이과장하거나약간의유머를섞어서하신말씀은아닐까?그렇지는않다.그분은구제할때이런쇼를보여줄것을명하는자들을실제로보셨다.우리시대사람도더나을것이없다.


죄란이루말할수없이교활하다.본문은당시유대인들사이에가장훌륭한행위로여겨지던일에관해말하고있다.그것은바로가난한돕는것이었다.그러나동기가불순하면그일조차오염이될수있음을보여준다.여기후하게베푸는자로보이는사람의모습이나타난다.글러나그가베푼진짜이유는결국다른사람들의호감과칭찬과찬사를얻고싶어서였다.


주님의말씀은변함없다구제할때그런인정을받기를구하여라.그러면네상이나복은세상의인정으로그칠것이다.이어예수님은맨처음제시하신나팔부는장면과정반대의이미지를보여주신다.“네오른손이하는일을왼손이모르게하라.”


무슨논리인가내가베푼구제를다른사람들에게비밀로말할뿐만아니라할수있거든내다른신체부위에게도비밀로하라는것이다.그정도면정말비밀이라고할수있다.베푸는삶의원리는이렇게확대설명할수있다.

“다른사람이나에게해준일은절대로잊지말고내가다른사람들에게한일은절대기억하지말라.”우리는남의인정이나칭찬을받으려고베푸는것도아니고자기기분좋으라고베푸는것도아니다.그러나베푸는행위를언제나지켜보시는분이계신다.그분은살아계신하나님이며그분께는아무것도비밀로할수가없다.


이경우하나님은우리의생각과의도를포함한모든것을보신다.그리고보신그대로우리에게상을주신다.이한분의관객앞에서베푸는삶을추구할때우리의마음은넓어진다.이러한삶은우리의영혼을무엇보다신속히넓혀주신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