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일전옛회사상사분과함께식사를했다.요사이는무엇을하고지내냐고하기에백수가할것있습니까?매일뛰어다닌답니다.늙어서마라톤하는것은몸에이롭지않으니하지말라며여러가지해로운상황들을들어가며그만두라고하였다.어제는대학친구들과만났는데똑같이요즘은무엇하며지내냐고했다.역시뛰어다닌다고했다.그친구역시같은패턴으로말을하였다.그러나그러한말은나에게하등의도움이안되었다.
사실나는내년에보스톤마라톤에참가해보려고연습을하고있는중이다.연습이라야특별히달리하는것도아니고그냥현재의리듬을잃지않으려고할뿐이다.국내에서도몇차례달려봤으니이왕이면보스톤마라톤대회에나가보는것도의미가있다고생각하여그곳홈페지를열어보니제한조건이있었다.
제한조건은보스톤마라톤에참가신청할때는최근2년내에완주한시간기록이그곳에서원하는제한시간내에있어야한다.그제한시간은년령그릅별로다르고성별에따라다르다.나의경우는남자66-70세그릅에속해서4시간15분기록이면되고여자라면여기에30분을추가한기록내시간이면되는데이것을의식하고금년동아일보주최서울국제마라톤대회에참가하여3시간51분09초의기록을갖게되었다.그래서일단참가자격을얻었으니현재의리듬만있으면된다는생각으로연습을하고있는중이다.
그러기에별다는특별한상황이없는한연습을계속할것이기에누가하지말라고하면나에게는부담만된다.앞에서이야기한그분들의만류권유는물론나를위하는말이겠지만나에게는별로도움이되지않을뿐더러도리어안들으니만못하다는생각이들었다.
우리는살아가면서서로만나서정보를교환하기도하고또한잘되기위하여격려와칭찬을하여상대방에게용기를주기도하고질책과만류를하여위험을피하고실수를줄이기도한다.자기의가경험과지식이충분치않은젊은이들은자문도받기도하고의심적은부분은재차확인하는차원에서필요하기도한다.그러나다성장하여자기이주관이뚜렷한경우는부정적인면보다는긍정적인격려가더필요할것이다.
특히대화상대가성인인경우에는자기의의견을상대방에게전할때는말라는부정적인말보다는긍정적으로칭찬과격려가담긴말이좋다는생각을한다.물론이렇다저렇다결정을못하고결정하기위한물음에답한다면자기의생각을넣어서선택하도록할수있겠지만그렇지않은경우는격려의말이서로에게긍정적이고원활한대화가되지않을까?
2008년5월27일양병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