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과 충고의 차이

아일랜드의극작가이자문학비평가인버나드쇼는1남2녀중막내로태여났습니다.그의아버지는지주계급출신이었지만낮은공무원생활로힘든생계를이어나갔습니다.그러다고물사업에손을댔는데그마저실패하면서더욱더가난한삶을살아야했습니다.버나드쇼는16세때학교를그만두고복덕방에서일을했습니다.하지만예술을좋아하는어머니의영향으로국립미술관을자주방문했습니다.그는그곳에서음악,미술,문학에대한폭넓은세계를경험할수있었고위대한극작가가될수있는지식을얻을수있게되었습니다.


그의첫작품인‘미성숙’은런던에서수많은출판사에서거절당했지만이에굴하지않고작품활동에전념하여희극부분에서큰인기를얻게되었습니다.또1925년에는‘성녀조앤’으로노벨문학상의영예를안기도했습니다.


어느날의일이었습니다.연회장에서만난한귀족출신의젊은이가그에게다가와이런질문을했습니다.“한때선생님의부친은양복만드는일을했다는게사실입니까?

“그렇다네,버나드쇼는자연스럽게대답했습니다.그러자젊은이는기회를잡았다는생각으로우쭐거리며말했습니다.“그렇다면선생님은왜양복쟁이가되지않았습니까?”


버나드쇼는젊은이의말을듣고는바로응수를했습니다.“젊은이,듣자하니자네부친이신사였다는데그말이사실인가?““물론이죠.영국에서는꽤유명한신사입니다.”젊은이는신이나서말했고버나드쇼는여유있게한마디했습니다.“그래,그렇다면어째서자네는신사가되지못했나?”


매사를비판적으로보는사람들의특징중하나는감동할줄모른다는것입니다.감동을모르니애정또한편협할수밖에없습니다.비판은인간의마음에불안과미움만을심겠지요?비판적인사람들은실제열등감에사로잡혀있는경향이많고신경질적인태도로일관합니다.말투역시당당하지못하고,손발놀림도불안정하여시전을어디에두어야할지불안해합니다.ㅣ가끔은비판을충고라고생각하고거리낌없이헤매는경우도있습니다.그러나충고와비판은듣는사람이쉽게구분할수있습니다.충고에는배려와사랑이함께하니까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