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가 어려울 때

지금우리는상당히어려움에처해있는듯하다.정권이바뀌면모든것이잘풀릴것이라고생각하고있었는데정권이바뀌고도좋은쪽으로변화된모습을찾기가어렵다.이를대변이라도하는듯연일촛불시위가우리의마음에걱정을가중시키고있고기름값이오름에따라경제활동도어렵게하고있다.모든것이올라만가는데우리의취업률이나경제활동은점점우리를불안하게한다.이런불안에화물연대가파업하여항구에서하역작업이제대로이루어지지않아그파장이점차확산되어걱정이증폭되고있다.


세계적으로도경제여건이어려운것은사실이지만유독우리가그런불안을더느끼는것은그것을감내하려는마음이없어서인것같다.우리가그래도절대적빈곤으로보면상당히부유하지만상대적빈곤을느끼기에불만이더많은것이아닐까?하는생각을한다.우리보다도경제적으로더빈곤한나라도행복지수는우리보다나은나라도얼마든지있다.우리도그리멀지않은아버지할아버지시대에의보리고개시절에도이렇게항상불평만했던것은아니다.


모든원인은기대심리를만족시키지못한정치하는분들에대한불만과경제가하도어렵다보니자포자기심리가한부분을차지하고있고부당한데모라도데모를하면데모당사자에게이익을볼지언정손해를안본다는습관화된잘못된심리의표출이아닐까?국민을올바르게선도할매스콤에서도자기들의이익만챙기는듯촛불시위에편승하여잘못을덮으려는태도를볼때국민을우롱하는것같아씁쓸하다.


지금과같은어려울때는정부는정부대로어떻게하는것이최선일까?정부는항상국민의여론을수렴하고그것이국가적으로볼때불합리하고다른대안이있다면그것을알리고이해시켜야하며,최선의방법이없을때는차선이라도선택하여통치의공백이있어서는안될것이다.


국민은국민대로각자의위치에서최선을다하여야할것이며.건설적여론을표출하기위하여법과질서를지켜야하며이같은데모라도국민의생활고질서에방해되는것은억제하여야한다.정치인은국민의뜻을헤아려그것이장래에어떤결과를가져올지를검토하고의정활동으로방영하여야하며국민을선동하는듯한행동이나대안없는반대,또는소신없이자기개인이익이나당리당략에만맞추기위하여변칙행동이나폭력으로국회장을난장판으로만드는파렴치한행동은없어져야할것이다.


옛날조선시대때인조는임진왜란,붕당정치등나라전체가어려움이있을때신하들의의견을구했다고한다.그때지봉이수광(芝峰李睟光)은군주가지켜야할12계율을올렸다.지금우리정부나리들은그런것을몰라서못하는것은아니지만자성하는뜻에서그의미를읽어보고되새겨보라고권하고싶다.


이수광의군주12계율

임진왜란휴유증,붕당정치등으로나라가휘청거렸던17세기초.인조는널리신하들의의견을구했다.실학의선구자지봉이수광은장문의만언소(萬言疏)를지어올렸다.60대원숙기에접어든그의진면목이잘드러난명문으로중흥장소(中興章疏),조진무실차자(條陳懋實箚子)라고도한다.특히난세를헤쳐나가기위한군주의12계율이유명하다.

1.근학(勤學):학문에열심이하라.그리고익힌학문은꼭실천하라.

2.정심(正心):바른마음을갖고백성의모범이되어라.

3.경천(敬天):천리를지키고하늘을공경하라.사람은곧하늘이다.

4.휼민(恤民):백성의근심과상처,굶주림,재앙을나의것으로생각하라.

5.납간정(納諫淨):천둥을무서워하듯간언을무섭게여기고언로를열어놓아라.

6.진기강(振紀綱):국가기강을세워라.국가기강은한나라의통치질서이기때문이다..

7.주대신(住大臣):훌륭한인재를골라그인재에게일을맡겨야한다.적소적재원칙이다..

8.양현(養賢):현자와능자는길러지는것이다.인재양성은곧군주의의무이다.

9.소붕당(小朋黨):붕당을없애라.파벌을만들지말라.

10.식계비(飾戒備):평상시에도국방을늦추지말라.국방은나라를지키는필수요소

11.후풍속(厚風俗):좋은풍속을잘지켜백성을인도하라.솔선수범.

12.명법제(明法制):좋은법이없으면나라를다스릴수없다.인의(仁義)를바탕으로법을만들되세상이달라지면법도바뀌어야한다.


이글을읽은인조는"지봉의마음을따라행하겠다"고말했다한다.조선왕조실록도이만언소가당대제일의답이라고했다고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