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만 보고 나가는 삶

옛직장후배동료들과모임을갖고


어제,예전에직장에같이근무했던후배동료들과같이식사한번하자고하여약속한장소로나갔다.그곳에가니반가운얼굴들이많이보였다.또오래간만에만나보기에예전에같이근무했던추억이다시떠올라즐거운한때가되었다.


그곳에서진수성찬으로차려진식탁앞에앉으니어렵고바뿐시간중에서도그렇게준비한그친구들한테는고마운마음과미안한마음이함께닥아왔다.우리들은술이몇잔들어가다가어느새멈추는것을보니세월앞에는장사가없는듯보였다.대화내용도우리는과거추억에얽힌일이다인데비하여그들은현재일과앞으로일을더관심있게듣고말하려하였다.


서로주고받는담소속에서세월의흐름을새롭게느낀다.인생사는시간의연속이며또한과거,현재그리고미래로흘러간다.이시간의또한과거의실적이현재를형성하여생활하게하고이현재가충실한가?아닌가에따라미래의우리삶이성공인지아닌지가결정된다는생각을했다.


과거는관리박의영역이기에과거에관심을드리는것만큼인생의삶을허비하는것이다.최선의방법은자기가콘트롤할수있는오늘을인생의마지막처럼생각하고행동하는것이다우선순위가무엇인가를생각하여그것에집중하여야한다.미래를생각하되행동은현재시점에서할수있는최선의방법을찾아야한다.


우리의삶은꼭자전거로시간여행을하는것과같다.뒤를돌아보면자전거는제대로가지못할뿐더러심지어는넘어진다.그러기에앞을똑바로보고살아야하며게으름을펴페달을잘밟지않으면자전거가넘어지듯인생의삶도실패하게된다.


“미래를안보고과거만집착하면별볼일없는늙은이요!과거를안보고매래만보며현재를충실하게사는사람은비록나이가많더라도젊은이이다.”라는말을되새겨본다.그리고그들에게고마움을표하고그들의소원을빌어주고싶다.이것이이빠진호랑이인내가할수있는유일한방법이기때문이리라.

2008년6월20일양병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