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아껴 쓰기
종이아껴쓰기

우리들주변에는종이가넘쳐난다.가는곳마다대량의종이가매일사용되고버려진다.사람들은종이는어딘가에서무한정으로나올수있는것으로착각을한다.그래서종이가모자라게되는시대를염두에도두지않는다.그러나1973년엔가석유파동이있었을때에화장지가모자란다는소문이퍼지자사재기소동이일어났었다.이런가능성은언제든지일어날수있다.왜냐하면종이는곧나무이기때문이다.지구상에서나무곧숲의양은한정되어있다.그렇게한정되어있는숲이해마다1500만정보가까이줄어들고있다.

숲이줄어들면서사막화길이진행되고있다.숲을허물고나무를수출할수있는나라는점차줄어들고있다.1960년대에는필리핀이,70년대에는인도네시아가,80년대에는말레이시아가,90년대에는시베리아가나무를수출하더니이제는그들나라들이수출할자원이줄어들고수출을규제하기시작하였다.나무한그루를심어그나무를목재로쓸수있기에는무려4,50년이걸린다.그런데사람들은종이쓰기를마치물쓰듯이한다.이에서비롯되는환경파괴나자원파괴에대하여는생각지를않는다.

일테면사람이숲을갉아먹는벌레와도같다.그숲을다갉아먹은후에는자신이거할곳과먹을것이없어지고마는벌레와같다.그리고사람은산소를마시며산다.산소가없어지면사람들은죽게된다.그소중한산소를생산하는공장이나무이다.한가족5식구가마시는산소를생산하는데는20년자란한그루의나무가필요하다.그럼에도사람들은종이를쓰면서나무와숲을생각지를못하고산소를생각하지못한다.우리나라는헐벗은산하에서시작하여산림녹화에성공한나라에속한다.나무한그루한그루를고마운마음으로대하고종이한장한장을소중한마음으로대하며사용하는마음가짐이필요하다.

최일도목사의아침명상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