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운 말 바른말의 습관화를 위하여

우리는혼자는못살아가고반드시여러사람들이모여서살아가는공동체생활이하여야하기에언어의소통은중요한일부분이다.그러나다양한사람이모여있기에생각또한다른것이정상이긴하겠으나서로를배려하는언어생활또한중요하다.

대화는자기의생각을상대방에게전달하는수단이기에항상듣는상대방이있고상대방에서제대로느끼지못하거나들으려하는자세가형성되지않으면대화자체가가무의미하게된다.또한언어의순결은말하는사람이나듣는사람모두에게영혼을순결하게한다.그런것을알고있긴하지만실제로는잘안되는것이또한이것들이다.그러기에대화에고운말과바른말을사용하도록다음과같은것들을실천하는생활화가필요하다


-어떤사람이이야기할때는“그러셨어요”,“오,그랬군요.”하고맞장구를치면서상대방의눈을보면서관심을보여주어야합니다.


-자신에대한평판중칭찬을들을때는“감사합니다.다염려하여주신덕분이지요.”

“그렇게말씀해주시니영광입니다.”하면되고,충고의말을들었을때는“죄송합니다..앞으로유의하겠습니다.”“하기어려운말을해주셔서감사하다.”고말한다.


-누가틀린정보를계속고집할때는“무슨말씀이세요?!절대아니라니까요라고말하기보다혹시착각하신것아닐까요?”제생각에는그게아닌것으로알고있는데요.“

정도로겸허하게표현하는것이대화에도움이된다.


-자리에없는이를험담하는것이듣기거북할때는“우리가못마땅해하는점이그사람의전부는아니잖아요.”“사람에겐또다른좋은면이있잖아요.우리도부족한사람이니이젠그만하고다른이야기합시다하고적당히화제를돌리는용기가필요합니다.


-예기치않은상황에맞닥뜨리거나억울한일을당해화가치밀때는“환장하겠다.”“죽겠다.”“돌아가시겠다.”“기절하겠다.”“화딱지난다.”“신경질난다.”“열받는다”

“혈압오른다.”“뿔따구난다.”등등의말을삼가하고“더이상못참겠네요.”“큰일이어요.”“보통일이아니군요.”“너무심하단말이지요.”라는표현으로푸념을하면서마음을진정시킵니다.

-갑작스러운사별의슬픔으로충격을받은이들에게무조건“주님의뜻”을운운하며신앙적인설교를앞세우기보다는“무어라드릴말씀이없네요.”“하느님도무심하시지”“어쩌다이런일이…등의말로슬픈사람의입장을충분히헤아려말을하던가.혹은마땅한말이없으면그냥침묵으로손을잡아위로의표현을하는것이더낫습니다.


-처음보는사람에게호기심이가득한질문을한꺼번에퍼붓지않도록하고,내가그런상황에처했을때는곧바로불쾌감을드러내지말고차자알게되겠지요.정도로웃어넘깁니다.

-내가아니면안되는일이라느니,내가무얼하는지아무도모를거야.등의자신이수고한일에대해은근히광고를하거나습관적인푸념으로선행의향기가날아가지않도록합니다.


-우리가잘하려고마음만먹는다면아주사소한부분에서부터실천해야할것들이많은것이일상의언어생활입니다.만일당신이신자라면하루가시작하기전에“하나님!저의말이기쁨과평화의선물이되게해주십시오.라고기도하고하루를마무리하며잠자리에들적에는”이웃에게평화를전한말들에대해서는감사를드리고상처를주말들에대해서는용서를청합니다.라고기도를하면어떨까요?

2008년7월6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