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 번의 변명을 하느니 한번의 모험이 낫다.

우리는어떤일을하면서간혹왜하는가?라는질문을할때가있습니다.그리고똑같이왜못하는가라는질문을던지기도합니다.이때후자의질문은모험을의미합니다.우리는대부분타성에젖어서변화를두려워하고모험을싫ㅎ어합니다.특히거부를당할수도있다고생각하면자존심에상처라도있을까봐뒷걸음질을치는경향이있습니다.그리고연륜과경험이쌓일수록더욱그러한경향이짙어집니다.자라보고놀란가슴솥뚜껑보고놀라는것과같은이치입니다.


살면서안좋은일들을겪다보니미리결과를내다보고몸을사리는경우가많을것입니다.일례로중녀의사람들이파트너를찾는것을두려워하고망설이는것도바로이러한이유때문입니다.


아무도만나지않고혼자서지내는시간이많다보면우울해지게마련입니다.수많은인터넷중매사이트가나날이번성하는것을보면그만큼동반자를필요로하는사람이많다는것을알수있습니다.하지만우리문화는젊음과미모를동경하고나이든사람들을폄하하는데익숙해져있습니다.그래서중년의나이에데이트를하고애정을키워갈수있다는자신감을가질수가없는것이지요.애인이나연인이라는어휘자체가사오십대의사람들에게는먼나라이야기처럼들릴터이니까요.


우리는종종새로운일을대할때두려움을갖습니다.그래서먼저이일을왜하지?하고

하고자신에게묻습니다.그러면서일을피하려고하지요.그런데실은왜못하지?하고물어야합니다.그래야그일을해나갈수가있습니다.사실스스로자격이없다고선언함으로서기회를놓치는경우가수도없이많습니다.그러면서끊임없이자기자신을변명하게되지요

많은사람들이새로운사람들을만나서퇴자를맞는수모를당하느니보다는그대로혼자사는것을선택하는것도이와같은이유입니다.그들은괜찮은사람은다결혼했다라거나여자들은너무까다롭다.라는말로변명을합니다.


나는모험을꺼리는사람들에게묻고싶습니다.지금까지살면서어떤모험을해봤나요?여아마이런질문을받으면누구나자신이그간얼마나안일하게살았나를깨닫게됩니다.행그라이더,번지점프배낭여행등등..조금만위험하고힘든일에도몸을사리고꽁무니를뺐던일들ㅇ을떠올리게될것입니다.이것은안전한삶을추구하느라모험심을잃었기때문입니다.그렇다고도박장에뛰어들어인생을올인하라는소리는아닙니다.다만살아가면서우리가하지못할일은없다는자신감을가지면삶이지금보다윤택해질것이라는이야기입니다.


우리는종종용기있는사람들의삶을보게됩니다.그러면서그들의용기는어디서나왔을까하고궁금해합니다.용기를내는것은분명큰모험입니다.그래서수많은사람들은용기를내지못한채불만스럽지만현재에안주하고사는것입니다.하지만모험을하지않고서는특별한뭔가를얻기가어렵습니다.

무엇이든처음부터잘하는사람은없습니다.어떤분야에서든숙련되기까지는많은고통과실수가따릅니다.유능한스키선수는설원에서수없이넘어지면서때로는부상을입는사고도당했을것입니다.


그런대도많은사람들은고작마음의상처를입게될까봐사랑하는사람에게접근하는것을주저합니다.명심하십시오.목적을달성하기위해모험을하는것은참으로용기있는행동입니다.아울러마음의상처를받지않으려고모험을거부하는것은매우비겁한일인것도말입니다..


이제우리는새로운일을할때“이일을왜하지?”라고묻는대신“이일을왜못하지?”라고물어야합니다.전자의물음은자신의행동의회의를갖는반면후자의물음은일에대한좀더진취적인성찰이기때문에일을끝까지성취할가능성이크기때문입니다.

우리가어떤행동을할때그행동의이면을들여다보면뜻밖에도과거의많은경험들이작용하고있음을알수있습니다.성공의기억이있으면좀더자신있게진행해나갈수있고

실패의기억이있으면자연이망설이게됩니다.한마디로말해그일을완전히새롭게받아들이지못한다는것입니다.그러나모험심이강한사람은성취에대한욕구도강해그러한것들이크게좌우되지않습니다.혹시실패하더라도그만큼삶을변화시켰으므로모험의대가를충분히받은셈입니다.그들은결코자조적인푸념은하지않습니다.

고든리빙스톤의<인생의진실30가지>중에서일부발취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