겸손한자는 복이 있나니….
겸손한자는복이있나니….

“마음이가난한자들이행복합니다.천국이그들의것이기때문입니다.”(마태복음5장3절)

마태복음5장에서7장사이에그유명한예수님의산상수훈이기록되어있다.천국의헌법이라일컬어지는내용이다.인도의간디는산상수훈을일컬어모든종교중의금자탑이라하였다.산상수훈의시작이여덟가지복에대한가르침으로시작된다.8복(八福)이라일컫는내용이다.8복의첫번째가가난한자들에대한복이다.

“마음이가난한자들은복이있나니천국이저희것임이요”

그런데‘마음이가난한자’란부분을중국성경에서는‘영이겸손한자는복이있나니….’로번역하고있다.경제적으로가난하고부유하고를떠나영혼이겸손하고가난하면천국을누리는복을받게된다.성경적으로말하자면하나님이가장기뻐하시는성품이바론겸손이다.

성어거스틴[AureliusAugustinus,354~430]에게어느날한제자가물었다.“스승님하나님앞에서가장큰덕이무엇입니까?”하고물은즉답하기를“겸손이니라”하였다.다시제자가묻기를“두번째로큰덕이무엇입니까?”하고물은즉답하기를“역시겸손이니라”하였다.또다시묻기를“그렇다면세번째로큰덕이무엇입니까?”하고물은즉여전히답하기를“세번째로큰덕도겸손이니라”하였다.그제자가이어서묻기를“겸손의반대되는덕은무엇입니까?”한즉“교만이니라”고답하였다.

제자가마지막으로묻기를“그럼교만은무엇입니까?”하고물었다.어거스틴이답하기를“나는겸손한자라고생각하는것이교만이니라”하였다.우리들이겸손의덕을익히기가그리쉽지가않다.이를제대로이룬다면성인의경지에오르는길이열려지게된다.그래서예수님께서이르시기를자신에게로와서겸손을배우라이르셨다.

“나는마음이온유하고겸손하니내게로와서배우라그러면너희삶이쉼을얻으리라”(마태복음11장29절)

김진홍목사의아침명상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