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잘 쓰려면!

1.주제를좁혀야쓰기쉽다

주제를좁히지않고는글쓰기가어렵다.막연하게범위를잡아서는쓸거리가생각나지않는다.쓴다고해도누구나할수있는일반적인이야기를벗어나기어렵다.이럴때는자신이나남들이관심을가질만한것으로주제를좁혀쓰는것이요령이다.허황된욕심으로거창한주제에매달리면글이산만해지고제대로써지지않는다.해외시찰을다녀와보고서를쓰는경우라도자기회사와관련된가장중요한사항이나관심사를집중적으로쓴뒤나머지는간단하게언급하면된다.


2.군더더기를없애라

군더더기란없어도되는말을뜻한다.’~해’를’~하는과정을통해’라고하는등의군더더기는아무의미없이글을늘어지게함으로써볼품없이만들고긴장감을떨어뜨린다.

논리에맞는명료한글을쓰려면불필요한말부터버려야간결하고뜻이잘전달된다.



3.수식어를절제하라

수식어를지나치게사용하면산만해져글의명료성이떨어진다.여러개의수식어가한꺼번에나열되거나긴수식어가올경우에는따로떼어내별도의문장으로만드는것이읽기편하고이해하기쉽다.



4.피동형보다능동형을써라

영어식표현은피동형문장도자연스럽지만우리글을불가피하거나완곡하게표현하는경우를제외하고는능동형으로쓰는것이좋다.피동형을쓰면무엇보다자신감이없어보인다.



5.상투적인표현을피하라

상투적인표현을쓰면무엇보다글이늘어지고읽는맛이떨어진다.이런것은늘들어온말이라마음속에오래남지않을뿐더러읽는사람에게감동을주지못한다.또자신의생각없이그저누구나생각할수있고말할수있는것을늘어놓는것으로비칠수있다.


5.쉬운말로써라

정확하고도효율적으로전달하기위해서는이해하기쉬운말로써야한다.전문용어도가능하면쉬운말로풀어쓰는것이좋다.특히어려운한자어는되도록피하는것이좋다.일반적으로어려운한자어를쓰면문장이무겁고딱딱해진다.


6.핵심내용을제목에담아라

제목과소제목은무엇보다글의핵심내용을담아야한다.본문의핵심내용을담아읽는사람이이것만보고도글의전체내용을짐작할수있고,핵심내용이무엇인지알수있게해야한다.제목에글의핵심적인내용을담아읽는사람이이것만보고도많은정보를얻을수있게해야한다.



7.가능하면한장으로끝내라

읽는사람의시간을배려해가능하면한장으로끝내는것이좋다.지나치게여러장으로작성했을경우그것을다읽어봐야하므로우선순위에서밀릴가능성이크다.가능하면한페이지로작성해목표를명확하게하고,그것에집중하게해주는것이좋다.구체적인사안은요구가있을경우따로제출하거나설명하면된다.여러가지결정을내려야하는경우가장쉬운것부터결정하는경향이있으므로짧게써야빠른의사결정을유도할수있다.보고서도한장짜리요약본을따로만들어야한다.


<브로그에서읽어보고요약한글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