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에젊은상인두사람이있었습니다.한사람은이집트에한사람은바빌론에살고있었습니다.그들은서로만나본적이전혀없었습니다.그러나여행자들이그들에게전하는소식을통해서로잘알고있었습니다.그들은중개인을통해서로선물을주고받으면서지내고있었습니다.
한번은바빌론에사는상인이다른상인들과함께이집트에갔습니다.이집트상인은친구가이집트에온다는소식을듣고서둘러집을나섰습니다.그리고길거리에서친구를만났습니다.그들은서로반갑게포옹을했습니다.이집트상인은친구를데리고집으로와서모든보물을보여주었습니다.또남녀하인들로하여금시중을들게하였습니다.
그런데어느날바빌론상인이병에걸리고말았습니다.걱정이된친구는그를진찰기위해이집트에서가장유명한의사들을불렀습니다.의사는정밀검사를했지만아무증세도발견하지못했습니다.그래서의사는그가상사병에걸렸다고결론을내렸습니다.
제게말씀을하시지요.“당신이사랑하는여인이누구입니까?”이집트친구가물었습니다.당신집안여인들을다불러주시면내마음을사로잡은여자를알려드리겠습니다.
이집트상인은모든여종들을모두그에게보여주었습니다.병든친구는말했습니다.아니요그중에는없습니다.그러자이집트상인은자기가키워왔고결혼할계획까지세워놓았던고아인젊은처녀를보여주었습니다.
병든친구는그녀를보자말했습니다.이처녀가나를죽이기고하고,살리기도할수있는능력을가진여인이요.이집트상인은그이야기를듣고.그에게말했습니다.“이여자를데려다당신의아내로삼으세요.”그는신부에게많은지참금과선물을주었습니다.
여러해후에행운의수레바뀌가다른쪽으로바뀌어이번에는이집트상인이전재산을잃고알가지가되고말았습니다.바빌론에있는친구에게로가자.그는틀림없이나를도와줄것이다.이집트상인이바빌론에도착했을때오랜여행으로병이나고말았습니다.그의신발은다헤어져버렸고옷은누더기가되고말았습니다.이집트상인은친구가자기를알아보지못할까봐걱정을했습니다.또걱정이있습니다.하인들이거지로알고쫓아내지않을까하는두려움이었습니다.
첫날밤그는변두리에있는어느폐가에서밤을보냈습니다.길에서시끄러운소리가들려밖을내다보니두남자가다투고있었습니다.그런대갑자기한사람이칼을꺼내어상대를찔러죽이는것이었습니다.살인자는도망쳤고그후에군중들이모여들었습니다.그리고살인자를찾기시작했습니다.사람들은옆에있는폐가를뒤졌습니다.그때그폐가에서자고있던이집트상인을발견했습니다.사람들이그에게물었습니다.“당신은누가이사람을살해했는지보셨나요?”그는자기가살인자라로고백하고차라리죽어버리는것이낫다고비관하고있었습니다.
그래서이렇게말했습니다.내가바로그살인자요.사람들은그를체포하여지하감옥에던져넣었습니다.다음날아침에재판관들은그에게교수형을처했습니다.그도시의모든주민들은그가사형당하는구경을하려고모여들었습니다.그들중에친구인바빌론사람도있었습니다.그는사형수가자기친구인것을알아보았습니다.
그가외쳤습니다.“당신들은무죄한사람을교수형에처하려고하고있소.살인자는저사람이아니라바로나요.”재판관들은이집트상인을석방하도록명령했습니다.대신에바빌론상인을교수대에올려놓았습니다.
교수대주위에모인수많은군중가운데살인사건의진범이있었습니다.그는너무나진실하고희생적인두친구사이의우정을목격하고깊은감동을받았습니다.그리고만일내가저지른살인죄때문에무죄한사람을죽게만든다면이다음에하늘나라에가서무시무시한심판을받게될것이라생각하고재판관에게청원했습니다.
“이사람을풀어주시요.이사람이나저친구도살인죄를범하지않았소.첫번째사람은인생살이가괴로워서죽으려고스스로죄를뒤집어쓴것이고,두번째사람은자기친구에대한진정한우정때문에자진해서죄를뒤집어쓴것이요.내가바로진짜살인자요!정의에따라나를교수형에처하시오“
참된우정에는용기가필요합니다.친구의고통을대신짊어질수있는희생에대한용기입니다.희생을감수할수있는용기는친구의마음을열게하는힘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