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늦었다고 생각할때가 시작할때입니다


어느인생의끝맺음…
노인학교에나가서잡담을하거나장기를두는것이 고작인한노인이있었습니다.

어느날,장기둘상대자가없어그냥멍하니있는데 한젊은이가지나가다가이렇게말했습니다. "그냥그렇게앉아계시느니그림이나그리시지요?" "내가그림을?나는붓잡을줄도모르는데….." "그야배우면되지요?"


"그러기엔너무늦었어.나는이미일흔이넘었는걸." "제가보기엔할아버지의연세가문제가아니라, 할수없다고생각하는할아버지의마음이더문제같은데요." 젊은이의그런핀잔은 곧그할아버지로하여금미술실을찾게했습니다.
그림을그리는일은생각했던것만큼어렵지도않았으며 더욱이그연세가가지는풍부한경험으로인해그는성숙한 그림을그릴수가있었습니다.
붓을잡은손은떨렸지만그는매일거르지않고 그림을그렸습니다. 이새로운일은그의마지막인생을 더욱풍요롭게장식해주었습니다. 그가바로평론가인’미국의샤갈’이라고극찬했던 ‘해리리버맨’입니다.
그는이후많은사람들의격려속에서죽을때까지 수많은그림을남겼으며백한살,스물두번째전시회를 마지막으로삶을마쳤습니다. 사람의인생은언제끝날지모릅니다.
50’이나60’이된사람들은 자신들이이미나이가너무많아무엇을 새롭게시작할수없다고생각합니다.
과연그럴까요? 오히려남은시간이더많을지도모른다는생각은 왜하지않을까요?

생각을바꾸면 인생이달라진다는말이있습니다. ‘이미늦었어.’라고생각하는사람은없습니까? 아무리늦게시작해도 시작하지않는것보다는낫습니다.

남보다늦게시작하려면용기가필요합니다. ‘남들이어떻게생각할까?’라든가, ‘너무늦지않았을까?’ 등의생각은떨쳐버려야합니다. 남들이하지못하는것을하는사람, 남들이포기해버린것을하는사람은 용기있는사람입니다.

지금부터뭔가를시작해봅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