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와 실패자는 전혀 다른 말이다

누구나실패를경험한다.그러나어떤사람은결국성공하고,또어떤사람은결국실패자로남는다.실패하는것과실패자가되는것은전연다른문제이다.당신이실패한적이있거나현재실패의늪에빠져있다해도결코실패자라고는볼수는없다.어쩌면앞으로또다시실패할런지는몰라도여전히성공의기회는있는것이다.아무리처참한실패를겪었다해도실패의경험이당신을실패자로만들지는못한다.그뼈아픈실패이후당신의행동이실패자가될것인지의여부를결정짓는다.


대부분사람들은큰시련을겪지않으면서자신이얼마나뛰어난능력을가지고있는지알지못한다.불행에대한슬픔,죽음과관련한고통,그밖에여러가지상처로인한아픔이삶을자극함으로써그사람의잠재력을불러일으킬수있다.이렇게실패를겪고나서어떻게행동하는지를보고그사람의됨됨이를알수있다.실패가그사람에게더많은용기를내게했는가?실패가그사람으로하여금더많은노력을하도록만들었는가,실패가그로하여금새로운능력과잠재력을찾아내게했는가?실패를겪고결심이더욱굳어졌는가아니면사기가꺾였는가?


에머슨은“위대하고고귀한인물을판다할수있는가장확실한방법은그들이강인한의지를가지고있는지보는것이다.강인한의지를지닌사람은어떤열악한상황속에서도초심을잃지않고모든시련을극복하여자신의목표를달성한다.”고말했다.


당신의인격이얼마나위대한역량을지니고있는지살펴보라.그러기위해서먼저가슴에손을을얹고스스로에게물어보라.당신이생명외에모든것을다잃었다면당신의일생에는어떤의미가남는가?실패를겪은뒤당신은얼마나많은용기가남아있겠는가?만약일련의실패를겪은뒤다시일어나지못한체모든것을포기하고패배를인정한다면당신에게는근본적으로어떤위대함도없음을의미한다.그러나용기를잃지않고다시일어나전진한다면,실망하거나포기하지않는다면,당신의높은인격과대단한용기를지녔음을의미한다.이미자신의모든것을잃은사람이라도그가인생에서실패했다고말할수는없다고한다.그들에게불굴의의지가남아있는한,도전은계속될것이기때문일것이다.


위대한인격을갖춘사람은사회적인성공이나실패,영광,수치등에대해그다지개의치않는다.비록온갖시련과절망이끊이지않는다해도난관을극복할수있다고믿기때문에절대평상심을잃지않는다.고난의폭풍우가맹렬히몰아치면심지가약한사람들은멍하니속수무책으로앉아있을뿐이지만위대한인격을지닌사람들은어제나변함없는자신감을유지한다.외부에서닥치는어떤시련도자신을다치게하지않는다.

콜롬버스는이타릴아북부의파비아대학에서천문학,기하학,우주학등을공부했다.그리고마르코폴로의<동방견문록>,지리학이론,선원들에게들은야야기,외국에서들어온비유롭인들이만든예술품등을접하면서꿈과이상을키웠다몇년뒤,그는확고한신념을굳혔다.그동안의지식과정보를여러가지방식으로추론한결과이세상은둥글며,그래서서쪽으로계속항해하면아시아대륙에도달할수있다는생각에이른것이다.

그는마르코폴로가동쪽으로항해하여도착한아시아대륙을서쪽으로항해하여도갈수있다고믿었다.이런콜롬버스의열정은점점더활활타올랐고,자신의이론을반드시증명해보이고싶었다.그래서항해를하는데필요한재정적지원를해줄후원자와선박,선원들을찾아나셨다.온마음을자신의목표를실현하는데쏟아부었다.그리하여장장10년동안하루도빠짐없이노려한결과후원자를찾아내었고1492년8월드디어서쪽으로항해를떠났다.


아마도대부분의사람들이클롬버스가카리브래안에도착하여금,면화,앵무새,진기한무기,신비한식물,이름모를작은새와동물,그리고원주민들을배에싣고스페인으로귀환한사실을알고있을것이다.사실그는아시아에도착하지못했다.그러나당시콜롬버스는자신이세운목표를달성했다고생각했다.자신이도착한카리브해연안을인도부근의열도라고생각한것이다.비록콜롬버스는자신의항해가실패했다는사실을죽을때까지몰랐지만그는아사아항해보다도더값진발견을해낸셈이다.실패를두려워하지말라.콜롬버스처럼실패가오히려새로운승리의축복을내릴수도있기때문이다.


한노인이소년에게어떻게스케이트를배웠냐고묻자,그소년은넘이질때마다다시일어서면됩니다.“하고대답했다.넘어지는것은결코이상한일이아니다.넘어지고다시일어서지못하는사람이실패자인것이다.


지금,자신의실패를되돌아보아라.자신에게어떤능력이있는지살펴보고실패로부터어떤교훈을얻었는지생각해보라.만약연달아3번을실패하고도계속해서힘차게싸워나갈수있다면,당신은자신의분야에서반드시위대한인물이될수있다.연달아12번을실패하고도계속해서도전하고싶어안달이난다면당신의마음속에는이미성공의씨앗이싹을틔운것이나진배없다.이제이어린싹에희망과믿음이라는햇살과빗물만내려준다면머지않아성공의꽃이활짝피어날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