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거짓말의 가치

사람들은거짓말은나쁘다고생각한다.하지만원만한인간관계를위해서는가끔선의의거짓말이필요하다.사람들은거짓말이라도듣기좋은말자기를칭찬해주는말을듣고싶어한다.


어느파티장에서진실선생이한노부인에게다가가공손히예의를갖추며“부인의젊은시절이상상이되는군요.”라고말을건넸다.노부인은웃으며“어떤모습인가요?”라고물었다.“매우아름다웠을것이라고생각됩니다.”“그렇다면지금은아름답지않다는말씀인가요?”노부인은웃으며농담을하였다.

그러나진실선생은진지한표정으로“그렇습니다.과거의모습과비교하면지금부인은피부가많이늘어졌고윤기도사라졌습니다.얼굴에는잔주름도많군요.”라고대답했다.노부인은갑자기얼굴이새빨갓게달아올랐다.난처해하면서도눈빛에는분노의빛이역력했다.방금전까지당당하던모습은온대간데없이사라졌다.


이때거짓선생이노부인에게다가가아주공손한태도로그녀에게다가가춤을신청했다.

“부인은이파티장에서가장아름다우십니다.만약저에게춤을허락하신다면저는이파티장에서가장행복한사람이될것입니다.”

노부인의눈빛은반작반작빛나기시작했고그녀는거짓선생의춤신청을받아드렸다.
거짓선생과노부인은은계속해서몇곡이나함께춤을추었다.노부인은말할수없는행복을느꼈다.


진실선생은한쪽구석에앉아나이차이가너무많아마치어머니와아들같은두사람을보며전혀어울리지않는다고생각했다.거지선생은웃으며노부인에게무어라고말하자노부인은마치젊음이되살아나는듯생기가돌기시작했다.몸에서삶의열정이뿜어져나왔다.그녀는아주아름답고훌륭한춤솜씨를지닌매력적인젊은아가시처럼보였다.


파티가끝나고진실선생은노부인을전송하고돌아오는거짓선생을붙잡고“아까춤을추면서그부인에게뭐라고말했소?“라고물었다.거짓선생은”나는부인을사랑합니다.저와결혼해주시겠습니까?라고말했소.”라고말했다.


그러자진실선생은눈을동그랗게뜨고말도안된다며크게화를내며“자네,또거짓말을했군!자넨그부인과결혼할생각이전혀없지않소?”“그렇소,하지만그녀는매우행복했소.당신도보지않았소?“두사람은서로자신이옳다고주장하다가각자의집으로돌아갔다.


몇일이지난어느날,두사람은각각집으로배달되어온부고장을받았다.“모일모처에서모인의장례식이있습니다.”두사람은다시장례식장에서우연히만났다.두사람은동시에관속에누워있는사람을바라보았다.거기에누워있는사람은다름이아닌바로그노부인이었다.장례식이끝나고한남자가다가와진실선생과거짓선생에게각각편지를전해주었다.


먼저진실선생이편지를뜯어보니거기에는이렇게쓰여있었다.“진실선생님,당신이한말은모두맞습니다.나는너무늙었고이제곧세상을떠날것입니다.하지만그사실을굳이그렇게확인시켜줄필요는없었습니다.어떻든나는당신에게내가평생쓴일기를드리고합니다.그안에는나의지난날의진실이들어있기때문입니다.”


이번에는거짓선생의봉투를뜯어노부인의유언을읽었다.“거짓선생님,나는당신이거짓말을해준데대하여매우감사하게생각합니다.당신의거짓말은내인생의마지막밤을아주행복하게장식해주었습니다.당신의거짓말은말라죽어가는내삶에다시한번청춘의활력을불어넣어주었습니다.당신의거짓말은얼어붙은내마음을눈녹듯녹여주었습니다.그래서나는내ㄴ모든재산을당신에게드리려고합니다.내재산으로당신이평생아름다운거짓말을많이만들어내기를바랍니다.“


우리의삶에는거짓말이때로는필요하다.반드시거짓말을하여야할때도있다.거짓말을해아야만문제가해결될때도있다.거짓말은도덕적기준에서보면분명나쁜것이지만때로는지혜가될수도있다.아름다운거짓말은선의진심을바탕으로한것이기에도덕적비난을면할수있다.진실을말하는것이거짓말을하는것보다더큰상처를줄수있기때문에적당한거짓말이필요하다.이세상은진심을담은거짓말이진실보다더큰힘을발휘l하기도한다.

스샤오옌지음의지혜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