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태인의인생독본인탈무드를보면“세상에서가자지혜로운사람은배우는사람이고세상에서가장행복한사람은감사하며사는사람이다.“라는말이있다.
감사하며사는사람은그렇지못한사람보다훨씬건강하고행복하다.감사하지못하면마음과육체는병들기쉽고불행하게된다.
신체는감정에민감하게반응하기때문에감사하면맥박이고르게되고위장활동을도와소화력을증진시켜기분까지상쾌하게만들기때문에건강하게된다는것이다.
반면불평은혈액순환을방해하며맥박을급하게하는동시에위장의운동을정지시켜뱃속으로들어온음식을거부해건강에도어려움을겪게된다고한다.그러므로소유의유무와환경의조건에상관없이감사하는사람은행복한일생을살게된다는것이다.
행복의요인을보면선진국의경우에는소득향상이더이상개인의행복에크게영향을주지못하는데비해,가난한나라의경우에는소득이조금만나아져도삶의질에크게영향을미친다고한다.
또한가난한나라의국민들은인간관계의끈끈한정이삶의행복으로이어지는반면,선진국의사람들은오히려인간관계에서비롯한소외감과소유비교에서오는상대적빈곤감때문에불행을더욱심하게느낀다는것이다.
이처럼행복지수는객관적인조건이나지표보다는행복하다고느끼는사람의주관적인생각에서차이를보인다.사실행복에는절대기준이없다.어느수준이되어야행복하다고느끼는사람의주간적인생각에서차이를보인다.사실행복에는절대기준이없다.어느수준이되어야행복하고불행한지정답이없는것이다.행복에는교과서나참고서가있는것도아니고공식이나모범대답이있는것도아니다.
행복은다만자신이만들어가는것이다.스스로생각하고느끼는정도에따라행복이크고작음이결정되는것이다.그러므로행복은소유에비례하기보다는감사하는마음에비례하다.
행복은없는것에관심을가지는것이아니라있는것에자족하는것이다.있는것을소중히여기고감사하는사람이행복한인생을살게된다.없는것에대한불평이있는것에대해감사로변할때에비로소행복한인생이되는것이다.
남들보다가진것이없어도있는것에대해서자족하고작은것이라도내삶을채워주는조건이있다면감사하며사는것이곧행복이다.그래서칼힐티는그의‘행복론’에서행복의첫번째조건을감사로꼽았다.
“감사하라.그러면젊어진다.감사하라!그러면발전이있다.감사하라.그러면기쁨이있다.”
지극히작은일에도감사히여길수있는마음을가진사람은행복지수도높다.사람은행복해서감사하는것이아니라감사하며살기때문에행복해지는것이다.감사는분명히행복의문을여는것이다.
<전광지음평생감사>에서발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