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과좋은관계를 맺으려면

내가남을배려를해주고친절하게대하면대할수록상대방도기쁜마음으로점점나를신뢰한다.우선말하고싶은것은아무리훌륭한사람과친분을맺는다해도상대방을기쁘게해주려는마음이없으면아무런소용이없다.만일남이나에게마음을써준것이고맙고기쁘다면나도남에게마을을써주어라.


내가마음을써주고친절하게대하면대할수록상대방도기뻐하는법이다.이것이교제하는첫번째원칙이다.대부분사람들은애인이나존경하는인물에대하여자발적으로그를염려하여주고기쁘게해주고싶은마음이솟아오르는법이다.이마음이없으면실제로남을기쁘게해줄수없다.교제의출발점은상대방을생각하는마음이다.그러한마음상태에놓이면어떤언행을하여야하는가를저절로알게된다.


상대방을기쁘게해주려는마음은누구나가지고있다.그렇지만사람과교제하는가운데실제로사람을기쁘게해주는방법을알고있는사람은적다.여러분은꼭이것을알아두면좋을것이다.그렇다고해서무는특별한규정이있는것은아니다.한자지내가말할수있는것은남이나에게해주어서기쁜것을나도남에게해주는것이다.

잘생각해보면무슨뜻인지알수있다.남이나에게무슨일을해주었을때내가기뻤는가를을회상해보는것이다.어떤일인지를깨달았으면여러분도똑같은일을해주면된다.상대방도틀림없이여러분이기뻐했던것처럼기뻐할것이다.


그렇게하려면대화를독점하지말아야한다.사람들에게말하는것은좋지만너무혼자서계속하는것은좋지않다.간혹그렇게될수밖에없더라도자기혼자서다름사람몫가지해서는곤란하다.반대로남이그렇게할때는여러분은참는인내가필요하다.힘들면겉으로라도그사람에게주의를기울이고있는듯한표정으로가만히참아야한다.그사람에게있어서여러분이귀를기울여주는것보다더기쁜일은없을터이니까이야기듣는도중등을돌리거나아주난처한표정을짓지말아야한다.이렇지않을때상대방으로하여금모욕감을느끼게된다.


또상대방의기분을좋게하여주는방법은상대에따라화제를바꾼다.상대가관심있는테마를찾아서이야기하는것도상대방은자기를배려한다는측면에서좋은관계를유도할수있다.상대방의장점은본인이이야기하지않더라도장점을찾아서이야기해주면좋고상대방과대립된호제는피하는것이좋다.


자기자랑은의식적으로라도가능한피하고상대방의말은귀로듣는것보다눈으로듣는다는것을인식시키는것도상대방에게신뢰와호감을준다.그렇다고남의의견과다를때는무조건예스예스할것이아니라예의바르고유모러스하게그리고인격적으로품위를가지고말하는것이바람직하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