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게 평가받게 하려면 의식적이라도 노력을 하여야!

사람의마음을붙잡고싶으면먼저오감에호소하는것이중요하다.눈을즐겁게하고귀를즐겁게한다.그렇게해서이성을사로잡고마음을빼앗는다.그런뜻에서끝까지품위를유지하고말하고싶다.같은일이라도품위를느낄수있는것과그렇지않은것은하늘과땅만큼의차이가있다


예를들어대답하는것이차분하지못하고옷차림이단정치못하고더듬더듬말하거나아주작은소리로소곤소곤한다면,또는대답이늘똑같거나부주의한동작을한다면,그러한사람을처음만나게되면어떠한인상을갖게될까?그사람에관해서실상은아무것도모르고있음에도,또어쩌면그사람이아주훌륭한것을가지고있음에도부구하고그사람의내면까지깊이파고들어갈생각을하지않는다.미리부터그사람을마음속에서거부하는것이다그런데그와는반대로말과행동이모두신경을쓰고있어품위를느낄수있다면어떨까?내면따위를파악하기전에그사람을본순간마음을빼앗겨호의를갖게될것이다.


그것이어떤이유로사람의마음을끄는가?설명하기는어렵다.그렇지만한가지말할수있는것은구체적으로설명하기힘든그무엇이,즉사소한동작이나사소한말이그것하나만으로는빛을내지못하다가많이모이면비로소빛을낸다는것이다.그래서그것이사람의마음을붙잡고놓아주지않는것이다마치모자이크처럼떼어낸조각하나하는아름답지못하지만조각들이모이면아름다운것과비슷하다.


산뜻한옷차림부드러운동작절도있는매무새,상냥한목소리,구김살없고밝은표정,상대방에게맞장구를치면서도분명한말솜씨등이외에도많이있지만이런것들하나하나가우리의마음을붙잡고놓아주지않는작은요소들임에틀림없을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