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사기 안 당할 만큼 항상 준비가 되어있는가?

흔히들자신은다른사람보다잘나지는못할망정처진다고하는사람은없는듯하다.그러기에신문에누가사기를맞으면멍청하긴하면서자기는똑똑하여그런사기는맞지않을정도로세련되어있다며자위도하면서살아간다.


그런생각은누구나하면서도우리주변에서는그러한사건들이계속해서일어나고있으며앞으로도추세로보아감소할전망을보이지않는다.이러한경향을반영이나하듯오늘신문에‘당신이사기당할준비가되어있을때’란제목으로기사가실려있었다.

읽어보니많이공감을가며내자신을되돌아보게된다.그기사내용에의하면

주가하락,펀드반토막의금융파탄으로어수선한나라에다단계사기사건까지터졌다.은행과투자회사가만든펀드광풍은온국민을상대로허풍을떨며실현못할약속을했다는점에서사기성이짙다고할수있다.모두"무엇무엇에투자하면많은돈을벌수있다"는기대가포함되어있다."개인의탐욕과허황된기대심리"이기도했다.


주동자나참가자,사건의성격이모두달라도사기의기본적인형태는동일하다.전말(顚末)이분명하지않다는것도공통이다.자살이나화병은사기사건에항상따라오는부작용이다.사건때마다정부의역할마저도같다.제도나시스템운운하다가뻔한법률항목이나공무원자리를몇개더만드는것으로정리를한다.당한사람만바보가된듯하고,또억울하기에빨리잊으려한다.그래서유사한사기사건은반복적으로일어난다.


이런나라에서사기당하지않고살수있는방법은없을까?사기를치는사람은어떤사람들이며,또당하는사람들의심리는무엇일까?이것이라도알면최소한의방어책을세울수있다.자신의삶이마음대로되지않는듯하고,주위사람과비교할때더삶이팍팍하고힘들다고느끼는가?경제적으로만안정되면자신의삶이행복해질것으로기대하는가?그렇다면당신은사기를당할준비가된것이다.경제가전부이고,돈만더벌면모든삶의문제가해결될것이라고모두가믿을때대한민국은저절로사기공화국이된다.


"엄청난변화와수많은사람들의재산과목숨이걸려있는위기앞에서기존의고정된생각을바꿔야문제들이해결될수있음을깊이깨달아야한다."



마음의불안을다스릴수있는사람은어떤환경변화가있더라도두렵지않다.인간의삶을결정하고행복하게만드는것은급격한변화가아니다.자신의삶에대한믿음에서오는안정감이다.급격한변화나엄청난혁신이인간에게도움이된다고믿는것은변화하는환경속에서자신의불안을이기지못하는인간이부르짖는자기기만일뿐이다.


변화와불안의시기에우리가살길은급격한변화와혁신이아니다.최신의기법이나기술,급격한생활의변화가문제의해결책은아니다.역설적으로,위기라는상황에서살수있는분명한길은현재자신의삶의방식이무엇인가철저히인식하고이것을천천히바꾸는것이다.현재의자기성찰을통한문제의해결이가장쉬운방법이다.모두들기발하고특별한해법을찾을때우리모두사기꾼의먹이가된다.우리가’사기공화국’에산다고해서기분나쁘게받아들일일은아닌것같다.변화와혼란의시기에적어도나의현재모습이무엇이며,또앞으로내가직면한문제를어떻게해결할수있는지에대한나의답을찾을수있는기회가되기때문이다.’

이러한내용을음미하면서내자신은그러지말아야한다고예전부터육신부자보다영혼의풍요를더중요하게생각하다고생각하고행동하기도하고또는씨를뿌리는만큼열매을얻어야하며주는자가받는자가복이있다고생각하고행동하려고하지만마음한구석에는할수만있다면왕창한번에떼부자가되고싶은이중성격의마음이없다고부인하지못함은나도사기당할준비가되어있음을느끼며이제라도완전히빠져나와야겠다는생각을해본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