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식이 성공하기를 바란다면 ~

평생책읽는아이로키워라

자녀에게올바른독서습관만길러주어도자녀교육의절반을이룬것이나다름없다.독서와글쓰기를열심이하면성적은저절로오르기마련이다.다만부모가책을읽으면서본보기를보여주는게무엇보다필요하다.부모는텔레비죤앞을떠나지않으면서자식에게는독서를외쳐본들무슨소용이있겠는가?


한국교육개발원이발표한보고서에따르면고등학교1,2학년중에성적이상위10%이내의학생들의첫번째특징으로‘독서광’을꼽고있다.이와같은분석자료에서눈을끄는것은공부를잘하는아이의특징이대부분독서와연관이되어있다는것이다.


구체적으로살펴보면어려서부터책읽기를좋아했다.공부는스스로혹은자기주도적으로한다.학원보다는도서관이나집에서혼자조용히공부한다.공부하는것이매우즐겁다.문학작품이나신문을즐겨읽는다는등이다.


예나지금이나독서의중요성은아무리강조해도지나치지않다.위인이나성공한사람,학자들의단한가지공통점이있다면그것은그들모두가독서광이었다는것이다.


서애류성룡은10대때산사등에서독서에정진한것이밑바탕이되어특별히공부하지않았지만과거시험에합격할수있었다고한다.이는요즘논술시험에쩔쩔매는고3수험생들을보면알수있다.어릴때부터꾸준히독서를해온학생들은논문시험을별도로대비하지않아도되지만독서와담을쌓아온학생들의경우뒤늦게과외를받으면서논술을대비한다하더라도시험에서좋은업적을기대하기는어렵다.


어린시절몸이상할정도로독서에매진했던퇴계이황은어디에있든지독서를게을리하지말아야한다.‘何處不可讀’는말을항상제자와후손들에게일깨워주었다.다산정약용또한유배지에서아들에게보낸편지에서집안이몰락해도자신과가문을일으키는방법은오직독서밖에없다.오직독서만이살길이다.라고호소하였다.독서하는습관은하루아침에만들어지지않는다.무엇보다집안분위기가크게좌우한다고할수있는데집안책이가득하고늘부모가책읽는습관을갖고있으면자녀들도대부분책을가까이한다.가장모범적인자녀교육은자녀에게이래라저래라간섭하지않고부모스스로본보기를보이는것이다.부모가TV를보지않고그시간에책을읽는다면아이들은자연스럽게책을읽게된다.부모는TV를보면서아이들에게책을읽으라고강요한다면과연아이들이수긍할까?


교육전문가들은독서습관을기르는방법으로주1회씩아이들과함께도서관을찾는부모들이점차늘고있다.이런경우나만책을읽는데그칠것이아니라감상문을써보라고권하고싶다.감상문을잘쓰는게중요한게아니라그러한습관을들이는것자체가중요하기때문이다.

감상문의내용은어떻게쓰던간섭을하지말아야한다.책은읽는사람마다감상이다르고또그날의기분에따라느낌이다를수있기때문이다.짧게쓴감상문이라도존중해주어야한다.또아이들로하여금도서반납일까지책을다읽도록해야한다.그래야규칙적으로읽을수있고습관을들일수있기때문이다.


역사적으로유명한독서광으로단연미국링컨대통령을꼽을수있다.계모슬하에서자란링컨은여덟살이되던해,가난한집안형편때문에더이상학교에다닐수가없었다.그런아들을위해계모는이웃부잣집에가서그집아이가읽는책을5년동안이나빌려주었다고한다.어린링컨은그런어머니덕에독서광이될수있었고그의독서습관은대통령이되어서까지지속되었다.


디지털시대의영웅인빌게이츠도독서광으로정평이나있다.빌게이츠는’하버드대졸업장보다독서하는습관이더소중하다고책읽기의중요성을강조했다.그는공식석상에서‘내가살던마을의작은도서관이지금의나를만들었다.’고말했을정도이다.그는바쁜일과중에도매일밤한시간씩,주말에는두세시간씩책을읽는다고한다.빌게이츠는디지털전도사인자신의입으로컴퓨터가책을완전히대체할수가없다고말한다.


국내의대표적인보안기업인‘안철수연구소’의안철수역시평소책을많이읽는것으로유명하다.그는초등학교시절부터글을깨우치자마자책에묻혀살았다고한다.독서를위해따로시간을내기힘들정도로바쁘지만그는기금까지도일하는틈틈이책을읽는다.


이스라엘은학교교육에서도독서를매우중요시한다.아침에등교한학생은학교도서관에서자신이읽을책을세권씩빌려오는데하루동안세권의책을읽고독서카드에그책의요약문을작성하기위해서다.한학기가끝날무렵도서관사서선생님은학생별독서카드를분류해학생의관심분야와취미등을일러주고특정책에편중하거나취약한독서습관에대해서도꼼꼼히짚어준다이처럼꾸준하게책을읽으며13년간의의무교육을마치면대략1만권정도의책을읽게된다고한다.


유대인의집에유난히많은것이세가지가있다.그릇과포도주그리고책이다.그릇과포도주는그들의신앙생활때문이고책은유대인들의왕성한독서욕때문이다.그래서그들사이에이런속담도전해온다.

“잉크가옷과책에묻었다면책의잉크부터먼저닦아라.지갑과책이땅에ㅐ떨어졌다면책을먼저주워라.”

명문가의자녀교육에대하여(평생책읽는아버지가되어라(서애류성룡종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