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지혜

원칙을정하고끝까지실천하라


세상을살아가려면삶의목적과가치관에따라여러가지로달라질수도있다.그러나사는방식에는의롭게살아야한다는것은필수조건이아닌가?하는생각도해본다.이런관점에서경주최부자집은존경받는명문가로서자리잡을수있었던것이원칙을정하고실천하였기가능한것이다.경주최부자집은6개의‘가훈’과‘육연’으로300년동안존경받는명문가부자집안으로만들었다.가훈에대해서는이곳브로그에소개하였기에생략하고6연에대해소개하면육연은자기집착에서벗어나자기에게초연하고(自處超然),남에게는언제나부드럽고온화하게대하고(對人藹然)일이없을때에는마음을맑게가지고(無事澄然)성공했을때는오히려담담하게행동하고(得意淡然)실의에빠졌을때는오히려태연하게행동하라(失意泰然)는것이다.


모든원칙이그렇듯지켜지지않거나실천하지않는다면무용지물이나다름없다.오히려없는것보다도못할것이다.반면한번원칙이지켜지고그것이생활의습관으로자리잡는다면엄청난힘이될수있다.어쩌면명문들은이러한작은원칙의실천에서시작된다고볼수있다.작은실천이하나둘싸이고그것이대를이어전승된다면그것이바로명문가로가는지름길이라고해도지나친말은아닐것이다.


재산과권력을동시에잡을수없다는사실을간파하고그최부자집은돈은벌되권력을처음부터포기하고대신존경받는부자의명예를택하였다.돈과명예가조화를이루기가결코쉬운일이아니지만최부자집은엄격한가훈과수신철학으로이를가능하게하였다.


평범한일반부자들은돈이돈을번다는식으로계속부를증식시키겠지만최부자집의경우는토지가불어나자재산을만석이상모으지말라는가훈을엄격하게지키도록하였다.그러기에최부자집이재산을만석으로고정하였기에그집에서논을사서재산을증식한다면그대신소작료를낮추어야함으로소작인들은최부자집이논을사면살수록자기일처럼반가워했을것이고또한그들은자신을위해서라도다른집부자보다도최부자가더욱부자가되기를원했을것이다.


명문가는하루아침에이루어지지않는다한사람의재능만으로명문가를탄생시키기란불가능하며몇대를거쳐서정신과철학이이어져가풍으로자리잡을때가능하다.유대인이나명문가혹은성공한인물들의공통점은자신의삶을지탱해온지침이나원칙이존재한다는것이다.유대인에게성경과탈무드가있는것처럼우리나라명문가에는경주최부자집처럼수양과처세에대한지침과가훈이존재한다.비록사소한덕목이라할지라도나름대로원칙을세우고실천하는것이자녀들게올바른삶의방식을전해주는길이라할수있을것이리라!!


내가잘되기를누가빌어줄까?그사람에게덕이되어야만나에게빌어줄것이라는것을잊고바라는것은내자신의이기심이겠지?네가대접을받고싶은대로네가먼저대접하라는성경구절을의미가새삼스럽게느껴집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