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의 자녀교육을 생각하며

미국의전인구중에유대인은3%정도밖에안되지만전국유명대학교수의30%정도가되며노벨수상자수중에유대인이15%이상이될정도로두각을나타내는것은아마도유대인들이어렸을적부터육아교육길들이기,부모와자식간의관계형성에있어서독자적인사고방식과방법론으로실행하였기때문일것이라


유대인들은교육에있어서어릴때부터시작한다.이이들에게지식을키우고판단할수있는올바른의리나자선등의일어나도록하고사회에서필요한예의를가르치고그리고판단할수있는올바른생각을가르친다.


지식을키우는데는유대인부모들은남보다유명하라고하지말고남과다르게되라고가르친다.그리고배울때는잘듣는것보다잘말하라고가르친다.그래서배우면서모르는것이있으면반드시질문하여완전히이해하도록한다.그리고가능하면힘으로일하기보다는머리를써서가르치라고한다.그래서그들은철학자나법률가금융등에탁월한사람이많이나온다.무엇을하라고할때도싫으면그만두라고하고하려면최선을다하라고한다.


유대인부모들이자기자녀들을누가더낫다고하는식의우열비교는아이들앞에서는하지않는다고한다.대신각자의개성이나소질을칭찬하고격려하여자신이특별한점을부각하여그것을성취시키려고한다.아이들에게우화를들려주어교훈을주고자할때도부모가직설적으로말해주는것이아니라어린이자신이생각하도록하여깨닫도록한다.

몇개국의언어를할수있도록어린시절부터당연한일로여긴다.아마도세계각국에흩어져살다보니자연이그것이필요한것이아닌가한다.


정을기르는데있어서는잠자리에들기전에책을읽어주는것은그들이자녀에대해정서적으로편안한분위기를만든다.또한자녀를체벌할때면자녀를오른손으로체벌을한다면왼손으로는껴안아준다.잘못해서아무리혼냈을지라도잠을재울때는정답게한다.자선을통하여사회에눈이뜨여지도록한다.유대인들은안식일등휴일에는자녀교육을위한매우중요한날이라생각하고정을키운다.


아이들이성장하여사회생활을하는데필요한예의를가르치기위해서는감사하는마음을습관화하기위해음식은하나님에의한것을가르친다.성에대해아이들이물었을때는사실을간단하게말해준다.어려운일을거짓말을해서어린이에게헛된상상이없도록한다.친절은인생의처방에있어서최고의지혜이다.자녀가어릴때는외식의장소에데려가지않는다.어린이에게노인을공경할수있게하는교육시킨다.남의집에방문할‘대는1세이하의어린이는데러가지않는다.


올바른생각을키우기위해서자녀를꾸짖을때는기준이선과악밖에없다.자녀들이잘못했다고구박해서는안된다.벌을주던지용서해주던지두가지중한쪽을택하여명확하게한다.용돈을저축하게하여돈의가치를어려서부터알게하며집안에서물건들을내것네것우리것의개념을인식시킨다.또한남이가한박해는잊지말것이지만그러나용서하라는정신을갖게하라.


위의내용을들은루스실로지음‘유대인의천재교육’에있는내용들의일부입니다.위의내용들을음미하면서우리는자녀들에게남들이좋다고하는것만쫓아서하는것이아니가?또는자기자녀들의소질이나적성등을고려하지않고인기있고전망있는것만의식하고그쪽으로강요하는것이나우리들이방관하던예절이나가치관등을그들은어릴적부터확실하게심어주는것들이그들만의독특한것임을느끼게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