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하는 사람과 쟁취하는 사람

성공이란대체로운좋은사람의몫이라고생각하지않는다면실패한사람은아무나붙잡고물어보십시오.너나없이이렇게말할겁니다.“이봐요재수가좀좋았으면나도이모양이꼴은아닐거요.”라고말입니다.그러나재수가좀좋아서무언가를성취할수있는건아닙니다.성공하는사람과실패하는사람의차이는주사위하나차이가아니기때문이지요.성공하는사람은행동하지만그렇지못하는사람은꿈만꾼다는차이가있지요.


무엇무엇을하겠다고말하기는너무나쉽습니다.성공을꿈꾸기도쉽습니다.머릿속으로상상하고계획하고입밖으로내어말합니다.행동할태세를갖춥니다.

그러나실제로해내느냐아니냐?그것이쟁취하는사람과희망하는사람을가릅니다.머릿속에책으로씌어지기를기다리고만있는백지를담고사는사람들이얼마나많습니까?


수많은작가지망생들이책을한권만써내도아마도서관서가에는빈지리가없을겁니다.사실저도글을써서먹고사는사람이랍니다.그래서저는이렇게이런경고를테이프에녹음하여두고스스로에게들려줍니다.


“글쓸계획을세우는것은글쓰기가아니다.글쓰기를생각하는것도글쓰기가아니다.글에대해말하는것도글쓰기아니다.글감을연구하고글의윤곽을잡는것역시글씨기가아니다.글쓰기는바로글을쓰는것이다.”


어느유명작가는저널리즘수업시간에영감이떠오를때만글을쓰느냐는질문을받고는이런명답을해주었습니다.“그렇습니다.영감이떠오를때만글을쓰지요하지만매일오전8시부터11시사이에때맞춰영감이떠오르도록신경을씁니다.”


이원칙은폭넓게적용됩니다.실행에옮겨야비로소진짜행동하는겁니다.다른길은없습니다.무언가를이루어내는데도왕도는없습니다.


세상은꿈을현실로옮기는사람들을기다립니다.그리고꿈을현실로옮기는사람들은알고보면경쟁이생각만큼치열하지않다는사실을깨닫게될겁니다.숱한잠재적경쟁자들도성공하기를위해온갖수단을쓰겠지만정말로생각을행동으로옮기는사람은별로없기때문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