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견고한 감옥은 우리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

우리가실패하면주로남의탓을합니다.부모를탓하거나형제.친구,선생님등우리주위에있는가장가까운사람들을원망하곤하지요.그러다가탓할사람이없으면운이없었다며자신의운명을탓하기시작합니다.마치복권을사면당첨되는것이당연하다고여기는것처럼말입니다.


아울러우리가늘어놓는뻔한변명중에는시간이없었다느니하는말들이빠지지않고들어갑니다.실제로책임을물어야할자신의나약한의지는쏙빼놓은채로말합니다.그러나어떠한일에는성공의가능성을낮추거나앗아가는가장큰주범은바로두려움임입니다.그래서애써기대를낮게가짐으로서쓰디쓴실망감에서벗어나려고하지요.그러나실망하는걸두려워한다면성공을만나기어렵습니다.


사실우리는고약한운명의덧에걸려있는게아닙니다.이세상은누구에게나열려있으며따라서기회의땅이기도합니다.그리고설제로그러한기회를잡고도전하는사람들의모습을쉽게찾아볼수가있습니다.조금만눈을돌려보면자신이성공한사람들에게둘러싸여있다는것을깨닫게될것입니다.


특별한재능이없이도성공을거머진사람들,그들을보면서우리가맨먼저떠올리는생각은“저자식억세게운이좋군.”입니다.그들이흘린땀방울은완전히증발시키고,저사람은다만운이좋아서성공했노라고편하게믿어버리는것입니다.그리고그들의성공담에서희망을취하는대신자신의처지가더욱혼란스럽게느껴지고결국에는의기소침해지고마는것이지요.


우리가원하는생산적인변화는어느한순간에일어나지않고긴시간에걸쳐서서히일어납니다.그러나이는뭔가뚝딱이루어내기를바라는우리사회에서는그다지설득력을갖지못하는진실입니다원하는목표를달성하기위하여인내심과의지를발휘하는사람은아주소수에불과합니다.그들은성공을원하지만실제행동에는인색합니다.


스스로도움이필요하다는사실을인정하고용기를내서나를찾아오는사람과이야기를해보면,대부분어제했던행동,그리고작년에했던행동을여전히되풀이하고있다는것을알수있습니다.그래서나는그러한문제점을지적하면서정말로변화하기위해서는어떻게해야말을해야하는지함께궁리합니다.


우리가무언가를할수있으려면먼저그것을상상할수있어야합니다.이것은어렵지않게들리지만,사실은많은사람들이행동과생각을제대로연결하지못하고있습니다.생각만하고행동은하지않은것이지요.여기에는현대의학과광고산업의탓이크다고할수있습니다.


사람들은스스로노력하지않아도돈만있으면뭐든가능하다고생각하게되었습니다.

이를테면외모가마음에들지않으면성형을하거나다이어트를하면된다고생각합니다.기분을좋게해주는약,성형수술,소비를통한신분상승에대한광고는우리에게

행복을돈을주고살수있다는환상을심어줍니다.


<보브스>지의전발행인말콤보브스가한유명한말이있습니다.“돈으로행복을살수없다고생각하는사람은쇼핑장소를잘못택한것이다.“사실이러한믿음은행복하고싶지만돈을갖지못한우리의좌절감을부채질합니다.그리고우리가스스로만든마음의감옥을더욱견고하게할뿐입니다.


나는이런삶을복권인생이라고부릅니다.복권장사는마치희망을파는것처럼분위기를띄우면서도박을정당화합니다.사람들은줄을서서복권을사고당첨이돼서수억원이생기면어떻게쓸지에대해끊임없이공상을합니다.그들은이길수없는게임에돈을낭비하고있는셈입니다.


나는인생이변화를원하면서도구체적인계획을세우지않는사람들은수없이만납니다.그리고그들은항상지금부터달라지겠다고말합니다.그런사람들에게나는묻습니다.그말이전정한의지의표현인지아니면단지공상에불과한것인지말이지요.공상은즐겁고신날지모르지만결코현실과혼동해서는안됩니다.


나는내담자를처음만나면가장먼저그가변화할준비가되어있는지?변화에필요한요기를발휘할의지가있는지를확인합니다.어떤사람들은삶이변화되는것을원하기보다는다른이유로도움을청하기때문입니다.


인터넷시대가되면서우리는개인적인불평을보다쉽게대중적인토론의장으로끌어낼수있게되었습니다.방송국과법원에는아동학대,타인의실수,재난등등이런저런이유로회생된사람들로문전성시를이루고있습니다.그리고우발적인행동이라면때로는살인조차동정을받는세상이되었습니다.오랫동안자신을학대해온아버지를죽인소녀에게사회적인동정이쏟아진것도한예라하겠습니다.


이런저런이유로자신을학대하거나잘못을저지르는사람들에상당수는고통을경감해줄약물과동정심을기대하고정신병원을찾아갑니다.그리고종종그들은사회적의무를면제받을수있는탄원서나증언을원합니다.그들은자신의삶을돌아보고감정에책임지고행복해지기위해서어떻게해야하는지를알아내고노력하는힘든과정을원하지않는것입니다.


내가할수있는역할을분명히하기위해내담자들에게먼저다음과같은글이적힌문서에서명해달라고요구합니다.


<나는불평불만,소송,양육권논쟁,불구자판결,또는근무태만에대한변명과업무조건의변화등을요구하는법적이거나행정적인절차에관여하지않을것입니다.만일위의이유중어느한가지로의료적인변화를요구한다면다른사람을찾아가보세요나는오로지치료만제공합니다.>


사람들은주로생각바람의도가생긴것을변화로생각합니다.하지만말과행동을혼돈하면치료가어려워집니다.고백은영혼을위해필요하지만변화된행동이함께하지않는다면공허한울림에불과할뿐입니다.


우리는언어를사용하는동물이며자질구레한생각까지표현하기를좋아합니다.사람들이휴대폰으로말하는것을들어보십시오.우리는말을지나치게중시하고있습니다.


나는종종사람들에게그들이말하고원하는것과실제로행동하는게맞지않는다고지적합니다.그러면그들은깜짝놀라면서때로는화를내기도합니다.그래서나는그들의말을곧이곧대로받아들이지않고차라리그들이보여주는행동에관심을기울이는편입니다.


우리가쓰는말중에서‘사랑한다.’는말만큼감동을주는것은없는듯합니다.때문에누구나이말을듣고싶어합니다.하지만입으로사랑을말하면서행동이따라주지않는다면그것은거짓말이거나지켜지지않는약속에불과할뿐입니다.


우리가하는말과보여주는행동이다른것은위선적이어서그런게아닙니다.우리는보통선의로약속을합니다.하지만단지말에만너무많은주목을한나머지정작행동은소홀히하는것입니다.


우리가스스로만든감옥의벽은모험에대한두려움과자신이생각하는세상이실제세상과일치할것이란꿈이반반씩섞여서만들어지는것입니다.달콤한환상을버리기도어렵지만,주변세상과맞지않는인식과믿음을갖고행복한삶을건설하기는더욱어렵습니다.


물질만능주의는우리로하여금땀흘려애쓰지않고도행복을얻을수있다는환상을품게만들었습니다.실제로많은사람들이돈만있으면이루지못할꿈이없다고생각하고있습니다.이런헛된꿈이우리를단단한감옥으로몰아넣고무기력하게만들어버립니다.그감옥안에서우리는행동을하지않고그저막연한바람과꿈들을늘어놓으며공상을즐깁니다.


물론꿈을꾸는것은중요합니다.하지만그꿈은어디까지나현실에발을딛고있어야하며또한그꿈을실현하기위한행동이뒤따라야합니다.그렇지않으면공상가에불과할‘뿐입니다.꿈은현실속에서이루어질때가장값진것입니다.


그러려면각자마음속에만들어진감옥에서빠져나와아주작은것으로부터행동으로옮기는용기가필요합니다.


<너무늦기전에지금알아야할인생의진실중에서보고베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