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 큰 스님
원효큰스님

이번주서점에들려작가한승원이쓴『소설원효』3부작을사와서읽고있다.원효큰스님이야말로자랑스런조상님들중에단연으뜸이다.10여년전일본을방문하였을때에일본의한불교대학에서원효큰스님의저서를교과서로사용하고있음을보고뿌듯함을느낀적이있다.1300여년전에살았던원효선배는항상새롭게시작되어지는우리겨레의새벽이요거울이다.원효는신라에불교가전래된지100년이갓지난즈음에배출된인물이다.

한국에개신교가전래된지지금이바로그시기이다.그런데한국교회는아직원효에버금가는신학자나사상가를배출하지못하고있다.한국교회는이점에대하여진지하게반성할수있어야한다.우리땅에개신교가전래된후120여년간에크기의규모로는세계교회에서10등안에손곱하는교회들이6교회나있다.그리고숫적으로는전체인구의20%를넘어서는성장을이루게되었다.그러나질적인면에서는그렇지를못하다.전세계교회에내놓을만한신학자나사상가를아직은배출하지못하고있다.

왜그럴까?그간에우리들이신앙생활을하면서생각을깊이하지를못하고,고민을하지않고분위기에휩쓸려신앙생활을한면이짙었던탓이다.그래서신학이깊지를못하고사상성이높지를못하였다.이제나마이점을반성하고원효큰스님에버금가는큰목사,큰신학자가배출되어질수있기를도모하여야한다.원효선배는소위말하는유학파가아니다.중국으로유학가던길을돌이켜토굴속에앉아혼자내공을기른선배이다.지금도마찬가지일것이다.서구신학을따라가려고만하여서는서구신학을넘어서는미래의신학을창출하여나가기어려울것이다.원효큰스님의후손들답게깊고넓은학문과통찰력을기르려면우리들의내면세계로부터시작할수있어야할것이다.

김진홍목사님의아침명상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