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에 가정에서 예배용으로 만든 설교

오직마음을새롭게함으로(로마서12:2)

오늘은설날,음력새해가시작되는날입니다.새해첫날이렇게온가족이모여하나님께예배드리는것이얼마나기쁘고의미있는일인지모릅니다.농사를위해가족과이웃이서로협력하여일을했던음력의시간은점점그의미를잃어가고,첨단정보화를외치는사회는급속도로개인화,핵가족화되어가고있습니다.이려한시기에온가족들이한자리에모여함께예배드리는것은다른무슨시간보다귀하고,의미있는시간입니다.특별히하나님말씀을통해,일년동안나아가우리삶의전부가하나님께속한것임을고백하며,하나님앞에서살아갈것을결단하며주님의도우심을구합니다.

오늘말씀은무엇보다주님이주인자리에계시고,우리중심에주님께서자리하시도록다시한마음을새롭게하라고촉구합니다.

올해는그어느해못지않게여러가지많은일들이자리할것으로예상됩니다.또한이러저러한일들은우리로하여금대세의흐름을분별없이받아들이도록세차고도,바쁘게몰아부칠것입니다.그리하여도무지규모없이행하여(살후3:11)일만만들어정작가장중요한주와몸된교회와그리고가족과이웃과는멀어지게합니다.

이려한때에!우리는어떻게해야하겠습니까?무엇보다오늘주신말씀을전적으로영접하여오직마음을새롭게함으로변화된생활을해야합니다.그렇게할때하나님의선하시고기뻐하시고온전하신뜻이무엇인지분별하며믿음으로승리할수있습니다.

16세기종교개혁자마틴루티는영웅이나혁명가는아니었습니다.다만그는불의와불경건과부도덕한시류에l휩쓸리지않고,유혹의욕심을따라썩어져가는구습을쫓는옛사람을벗어버리고(엡4:22),하나님말씀에만비추어보았을때,왜곡되어있는모든권위에도감이맞설수있습니다.그리하여그는"오직믿음으로(Solafide),오직성경으로(Solascriptura),오직은혜로(Solagratia)"만구원을얻을수있음을깨닫게됩니다.마음을새롭게함으로변화된그는이역사에하늘과땅을흔드는큰변화를일으키게됩니다.루터가종교개혁을단행한것은그야말로말씀앞에서오직마음을새롭게함으로써가능하였었습니다.

2009년을시작하면서다시금말씀앞에섭니다.당신은지금어떻게살고있습니까?여러분은여러분이계획하고꿈꾸던일에얼마나더가까이다가서고있습니까?푯대를향하여나아가고있습니까?

하나님의은혜를기대하며마음을새롭게하십시다.주신말씀의지하여예배드릴때마다,그리고각자의삶의현장에서쉬지말고기도드리며오직마음을새롭게함으로’믿는자의도리를굳게지키십시오.하나님은그마음에서부티출발하여크고놀라운일을이루어가실것입니다.

모든지킬만한것중에더욱마음을지키라생명의근원이이에서남이니라’(잠4장23절)

만물보다거짓되고심이부패한것이바로마음(렘17:9)입니다.오직마음을새롭게함으로변화를받아,성명께서주신말씀을품고마음을지키십시오.리하면반드시하나님의뜻이함께예배드리는우리삶의현장에서생명력넘치게이루어지는한해가될것입니다.


주님의교회(송파구정신여고내에있음)에서가정예배요으로만든설가정예배의설교내용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