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탓은 아니고 당신들 탓이라고?

온통매스콤에는대문짝만하게연쇄살인범이야기로가득차있다.아름다운이야기이면얼마나좋을까만은그렇지못한이야기를보는시청자들의가슴은아마도분개와저주와연민으로가득차있을것으로생각된다.그의어머니는두문불출하고있다는것은보도를하지않아도상상이된다.


어떤유명한사람이커다란집안에서대가족을이루어화목하게살고있었다.할아버지,아버지,그리고,자기와아이들이가족을이루어자기삶의방식대로살고있었다.그러든경찰이찾아와서말잘듣고윗사람공경을잘하던한아들이살인범으로지목되어연행간다고했다.


그모습을가족들은왜착한아이가그렇게되었지?하고매우안타깝고비통한모습을하면서도어떠한행동도할수없었다.그러면서도지난날그아이게관심을좀더가지지못한것에후회하고있었다.그가족들도다른집안에서그렇다면죽여야마땅하다고성토했을지도모르지만후회를하고있는것은가족이라는유대에사랑이깃들어져있기때문이리라!


그아이가비뚤어진것은하루아침에그렇게악하게된것이아니라,조금씩,조금씩악의환경에물들어자신도모르게빠진것일것이다.이기회에우리주변을한번살펴보자.우리는온통,돈이면최고이고,돈을벌기위한방법이라면어떠한방법도불사한다.


그러기에돈을벌기위해서라면물불가지않고목숨을담보로하여보상금을타기위한교통위장사고또는,살인교사등의범죄가난무하고있고,매스콤에서는독자나시청자의확보를위하여온갖불륜이나퇴폐를거의여과없이내보내고있다.어린이와같이볼수있는텔레비전의대사는온통저속어들로가득차있고,높으신정치지도자나리들까지도깡패집단에서나사용하는말을여과없이내보내고있다.


우리가살고있는세상은작은가족이뭉쳐대가족을이루고더나아가,사회,국가를이루고크게는국제화의사회에서살아가고있는세상이다.내가족식구들에게사랑으로관심을갖고있드시이웃에게도사랑으로관심을갖고있어야한다면이들이좋은환경올바른선도가될수있도록가치관과도덕관이세워질수있도록노력하여야한다.


돈이중요하지만돈은살아가는수단이지그자체가목적일수는없으며자신의욕구를위하여남에게주는피해는관심없다는듯한행동또한절제되어야할것이다.철거민들의격렬하고무법천지인시위를보며또한많은것을느끼게한다.가치관의정립은하루아침에이뤄지는것이아니기에살아가는동안우리다함께작은것일지라도올바른가치관과도덕적가치를위해말로만이아닌몸소실천하려는의지가필요할때이라는생각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