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책이 좋은 사람을 만든다

은대로거.봄에좋은씨앗을많이뿌려야가을에풍성한열매를거둘수있듯이흡수력과성장력이강한청소년시절에좋은책을많이읽어야한다.그런데요즘은이들은책을많이읽지않는다.책을읽는다고해도수박겉핥기로읽는다.


흔히"동양사람은책을눈으로읽고서양사람은마음으로읽으며한국사람은재미로읽는다.’고한다.눈으로읽는다는것은건성건성흥미위주로아무의미이독서한다는뜻이고마음으로읽는다는것은그책안에들어내용에대해의미추구와비판을충분히생각하면서독서한다는이다.


일반적으로책을읽느냐고물으면다음의세가지로대답한다.

첫째로재미를위해서책을읽는다.

둘째로지식을얻기위해서책을읽는다.

섯째로교양을위해서책을읽는다.


단순히재미나지식을얻기위해책을읽는다면큰힘이되지않는다.독서야말로우리의심금을울리고우리에게큰감동을일으키고우리마음에평화를가저오는것이라햐한다.


사람이감격한다는것은얼마나좋은일인가!감격이없디는것은정신의죽음을의미한다.좋은말씀을듣고도좋은글을읽고도아무런감동과감화가없다면그것은정신과마음이병든것이요생명이시들어버린것이나다름없다.여기에인간의교양과가치가있을수없고,내일에대한보장도없다.

“사람이책을만들고책이사람을만든다는말이있다.좋은책이좋은사람을만든다.한권의책이우리의생애를가치있고,보람있게바꾸어놓을수있다.한권의책이역사와사회의방향을좌우할수도있다.

청소년시절에무엇인가바꾸놓을수있는좋은책을찾았다면그사람은행복한사람이다.그러한좋은책을읽으므로우리의마음이화롭게되고,내일의눈을크게뜰수있으며,에게주어진달란트를계발할수있는힘과용기그리고신념과좌우명을갖게된다.


다음에서’왜책을읽어야하는지?그구체적인이유를알아보자.

1.올바른가치관을얻기위해

삶을바라보는눈,세상을바라보는눈을가치관또는세계관이라고한다.책에는여러사람들의삶의지혜가담겨있다.그삶의지혜를통해서’어떤삶이아름다운삶인가?”떻게살아야하는가?’를깨닫게된다.

책을통해서한인간의삶,한민족의삶을보진지하고올바른인생공부를하게된다.책은우리가인간으로서가야할길을가르쳐주고,그리고행동을결정하는도움을준다.그러므로책은우리가바르게세상을볼수있도록이끌어준다.물론모든책이다.그런역할을하는것은아니다.바른가치관이담긴좋은책이라야한다.

어릴때읽었던동화,중고등학교때읽은전기,수필,소설,역사,철학종교등의책들은우리가세상을어떻게보아야하는가를가르쳐줄뿐더러올바판단을수있도도와준다.


2.미래에일을발견하기위해

우리는역사를통하여우리의현실을깨닫고나아가미래준비하게된다.학자인E.H.카는역사는과거와현재의끊임없는대화’라고말했다.과일어난중대한사건의기록이후세까지전해져현실을이해하고앞으로살갈방향을정하는데기여하는것이다.

우리가사는세계는우리가생각하는것보다훨씬넓고크다.그러므로우리는책을통해서우리의시야를넓혀야한다.


우리은이들은때때로장래무엇을해야좋을지고민할때가많다.이런때는무엇보다책을많이읽음으로써이웃의삶을알게되고또세상을좀더넓게보아자기의목표를발견할수있다.책을읽고마음의감동을받아자기의길을선택한젊은많다.미국의화며발명가인모르스도는열살때,푸루타크의영웅전을읽고자무엇인가훌륭한일을해야겠다고결심하였다한다.


3.잠재력을계발하기위애


청소년시절에여러분야의책을읽는것은자신의재능을계발하는데좋은계기다.자신에게어떤재능이있는지잘모르기때문에누구나한때고게마련이다그러기에X댄의적성에맞는길이어떤것인지를알기위하여책을많이읽어야한다.


어떤사람은젊은시절에책을읽다가책의주인공이마음에들어서책내용의한부분에감동감화되어서,그리고자신의호기심을강하게압도하는책속서인생행로를찾고그방향으로열심히오늘까지살아왔다고.책을읽으면공부할의욕과동기가생겨공부도하게된다.흔히부모들은"책을읽으면공부는언제하니?’혹은"아니,책읽는게공부에도움이된다니,무슨소리야.매일외워야할것도많고읽어야할교과서가몇권인데무슨책을또읽어.책을읽으면공부에방해가된단말이야’라고말한다.이런부모님들의말은자녀들의참된공부에전혀도움이안된다.


좋은책안에는풍부한삶의지혜와지식이들어있다.물론책을읽는다고해서입시성적에당장큰효과가나타나는것은아니지만,점차적으로많은지식이쌓여서결국에는학과공부에도좋은영향을미치게된다.이처럼독서야말로우리에게올바른가치관을심어주고,미래에할일을찾게해줄뿐만아니라자신에게주어진잠재력을계발하여아름답고보람있는삶을살게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