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권리와 알지 않을 권리

예전에는너무나위정자들의자기들의이해나통치를목적으로숨기는일이많았다.백성이부당하게희생되고억울한일들당하고도나라를위한다는그럴듯한명분을걸어은폐되기도하였다.그러기에인권을위해서나일반복리를위해서도많은사람들이알아야한다는의견이지배적이었다.


그것을위정자들도알기때문에정권이바뀌면자기들의정치적명성과통치의목적으로가려졌던것을만천하에알려서상당한호감을공감을얻었다.그것이또한지나친것인지아니면의도적목적을가지고진실을변질시켜거짓으로진실인것처럼선전함으로서자신들의숨겨진목적은달성되었는지몰라도다시역작용이나온다.


자신들의진정한삶을위하여알아야하고밝혀야될진실을많을수록좋다는것은누구나공감을할것이다.그러나그런것들이도를넘으면역작용이다시나타난다.그역작용은우리도인식하지못하는사이에다시더큰불안과소란을부를소지를안고있다.


요사이매스콤에는수사하는사람의애로와공적사항을공감을갖게하기위해서인지범죄내용을너무소상이발표하고있다.그것에대한경각심에긍정적인생각도있기는하나그것을보고세상을부정적으로보는사회관과그것을보고의도적이건무의식적이건모방범죄를마음속에키우고있다.


사람을인질로납치후돈을요구하는여인을수사하는과정에서가방에위치표식을달았느니하는것이나위조지폐를가지고갔다는상세한보도는알권리를충족시킨다는긍정적인면보다는부정적인요소와모방범죄를재현시키고범죄자들에게그런것들에대한위험을사전에제거해준다는측면에서는차라리알지않을권리를충족시키는것이개인의행복과공공질서면에서바람직하지못한것이아닌가하는생각을해본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