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즐거움

읽는즐거움

좋은책을읽을수있다는것은정말즐거운일이다.밤새워책을읽는시간은행복하고즐거운시간이다.책을읽지않고산다는것은음식을먹지않고산다는것과다름없.간은육체의건강을위해서음식먹어야하고정신적건강을위해서는책을읽어야한다.


좋은독서는항상우리에게즐거움을제공한다.우리가듣고싶은을들려주고알고싶은것을알려준다.책은무엇이나제공해주면서아무것도요구하지않는다.그것이책의미덕(德)다.그러면서도항상친절하게대해준다.

좋은책은읽기만하면우리에게깨우침과감화감동을줄뿐만아니라경우에라서는무한한행복,즐거움,기쁨평화의마음을준다.책은영원한벗이라는말이있다.책이벗인가?그리고책이주는참다운즐거움은무엇인가?


1.백독의즐거움

독서가양식이라면세끼밥처럼거르지않고꾸준히책을읽어야할이다.이것은쉬운일이아니다.따라서책읽는즐거움을이는것은어려운일이다.

아무리독서가중요하다고해도일종의고행으로독서를강요하거나장해서는안된다.책은즐겁게읽어야하고또책을읽어서즐거움을볼수있야한다.독서의즐거움이란어떤심리상태를말하는것일?


우선독서의흥미에관해생각해보기로하자.디오,텔레비전같은전파미디어가보급되면서독서에대한흥미차차없어져가고,독서인구도그만큼줄어들고있다.그런가하면청소년들은마냥만화책읽기를좋아하고어른들은신문이나잡지특히저한주간지에눈길을돌리고있다.

러한흥미본위의독서는책에서받는자극으로흥분을느끼지만두번다시읽지않게된다.왜냐하면독서의즐거움은흥미를자극하여얻는것이아니기때문이다.독서의즐거움은교양을높이는데서얻진다.이런즐거움은책을한번읽어서되는것이아니다.재독반복음미,음식을씹음으로저절로발효하는재미,즉즐거움이라하겠다.

책읽는즐거움은삶의큰보람이다.내가누구이고나의생각이무엇지를확인하는보람찬일이다.그러나해로운독서는성격과인격에악영향을미친다.이런것을생각할때독서에대해얼마나세심한주가필요한가를다시금느끼게된다.

러한독서의즐거움은학문의전문분야보다교양서적에서찾을있다.교양을위한서적의분야나수효는많지만무엇보다인간성을풍부히하고도야시키는좋은자료라야한다.

교양을위한독서의효과는한인간의도덕적인격으로나타난다.간의인간다운품격을고상하고원만하게세련시켜서그자신뿐아니라이웃과사회에관한이해를높이고인간상호간또는사회관계윤기있고부드럽게하는힘을길러준다.


2.나의고민과함께하는즐거움

책은고민을가진사람에게귀중한선물이고다정한옛친구이다.책은사람끼리부딪치는모든잡음과모든슬픈경험을배제해주는부담없는벗이다.

책은강요나억지로읽혀지는것은아니다.독서주간이라고책이저절로읽혀지는것도아니다.책읽는것을마치바겐세일기간에물건을마구싸게팔아버리는것처럼안이하게생각해서는안된다.

사람의내부세계는외부세계처럼단순하지않다.사람은누구나자신의고민을함께할수있고덜어줄수있는사람을만났을때더없는즐거움을맛보게된다.

이즐거움을주는데가장으뜸가는친구가책이다.왜냐하면책은우리의잘못을캐묻지도않고따지지도않고차분히우리의고민을덜어주기때문이다.이렇게밤늦게내곁에있어줄친구는이세상에아무도없다.내가원할때그리고내가필요할때아무불평없이나와함께있어줄유일한벗은책이다.

책은내가필요할때읽혀진다.세상일에실망할때누구나책을찾게된다.자신을의식할때그리고외로움을느낄때책은저절로읽혀진다.강요는어떤일에서나비능률적이다.


3.교훈을

요즘같이바쁜시대에시간과정력을책읽는데소모할필요가있겠는가하는사람들대부분은책과벗하여보지않아독서의진미를모르는이들이다.매일매일의바쁜생활속에서시달리다보면자신도모르게웃음과안정을잃어버리고짜증만남게된다.이러한때에교훈과기쁨을주는책을읽음으로써교양과견문을넓혀야한다.

내가몰랐던사실,깨닫지못했던사실을책을읽음으로써발견할때마다얻게되는그기쁨은무엇이라표현할수없다.참으로책은우리의진정한스승이라아니할수없다.

여러권의알맹이없는책얄팍한주간지만화같은것보다단한권의값진책이우리젊은이들에게는필요하다.행동의슬기와지혜로움그밖의값진교훈은책을읽음으로써얻을수있는보물이다.한사람한사람의건전한교훈은곧이사회를밝히는등불이며나아가내조국을밝혀주는것이다.


4.정신적인즐거움

‘독서는정신적양식‘이라는격언이있다.책을읽는진미는관능의쾌락에있는것이아니다사실독서의즐거움은정신적인데있다.육체적으로본다면책읽는일은눈을피로하게하는고통스러운일이다.하지만책을읽음으로써즐거워지는것은그것이우리에게정신적인만족과쾌락을주기때문이다.


책을읽으면우선모르는것을알게된다.그것은미지의세계를정복하는마음과같은것이다.아는것은힘이다.독서에의해얻어지는지식은곧정신적인힘이된다.또독서를하면인생의깊이와진리를깨닫게되고옳고그름을판단하는안목을가지게된다.그것은넓고거친바다에서항해중인배의나침반같이인생항해의지표가된다.

그밖에도독서의즐거움은많을것이다.요컨대독서는마음의양식,정신적인힘을얻는것으로집약할수있다.이것은오직책읽는사람만의즐거움이며행복감이다.이즐거움과행복감을자기것으로만들기위해서는독서습관을몸에익혀야한다.

나의경험에따르면20대에는다독난독(亂讀),탐독의습관이있었다.읽는자세도단정하지못했다.누워서읽고,딩굴면서읽고,주로엎드려서많이읽었다.이시기에는장정본보다문고본이편리해가지고다니면서틈나는대로읽었다.식욕이왕성할때먹을것을탐내듯닥치는대로읽었다고기억한다.감명깊고좋다고생각하는책은재독삼독까지하였다.


그러나차츰독서수준이높아지면서정독으로방향이바뀌었다.책을미리선택하여책상에앉아천천히한줄,한줄음미하면서책읽는거움을느끼게되었다.최근에는주로성경을정독함으로매일매일거움을누리고있다.청소년시절부터읽은성경책을나이들어다시근차근정독함으로써새로운감격을맛볼수있다.



<조만제지음책읽는젊은이에게매래가있다.에서발취>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