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주면 행복해진다.

카페에앉아친구를기다리고있는데그때그옆에서한중년여성이가방을로뒤뚱거리며커피잔을곡하듯들고오더니,앉아서기다리던명의남자에게가져온커피잔을건넸다.한남자가"고마워요"라고말하자그녀는"별말씀을"하면서환한미소를지었다.그녀의순한행동이그녀에게기쁨을심지어행복을가져다주었음을느꼈다.


‘친절’과같이사람들에게좋은결과를가져다줄수있는게또뭐있을까생각해보면감사를’감사(gratitude)’를들수가있다.가자신에게부족한것에매달리기보다는내가가진모든것에감사하며살수록더행복해지고,두려움도사라진다는느꼈다.


감사에대한생각은’관대함’-나자신과내가가지고있는자원을다른사람에게자발적으로주는것-에대하여관심을갖게되고관대함은나누고돕고지원하고또는감사하는마음으로친절을실천하게만드는힘이다.


우리는관대함을자원봉사를한다거나돈이나시간을기부하는것으로생각하지만실제로그의미는더욱넓다.그것은물질적지적정서적그리고정신적인것으로서여러가지형태를띤다.자신의지식을줌(giving)으로써타인을이해하고,그들에게공감을표현함으로써또는침묵을지킴으로써다른사람에게관대해질수있다.관대함은다른이에게인색하게굴거나해를입히지않는것이며,우리자신을다른사람들과연결시키는,더나아가세계와연결시키는매개체이기도하다.


진정한관대함은마음을활짝여는것이다.또한끝없이그리고조건없사랑하는인간의본성을경험하고표현하는것이다.’나누는마음’과’진정한관대함’에서멀어질수록,우리는돈과재산그리고고정관념에사로잡히게된다.물론행복하기위해서는분명이런것들도필요하다.그러나너쥐고있으면정작’놓아줌’으로써얻을수있는행복에닿을손을잃게된다.결국물질적행복에대한우리의망상은우리에게서진정한행복을앗아가는것이다.


그러나우리가진정한관대함을갖고산다면더욱넓어지고풍부해지는신을느낄있다.그때우리는사랑하고사랑받는것에서오는진정한복을누릴있다.우리의마음과손을열어다른사람이필요로하는것을수도있고,보답으로우리에게돌아오는것을받을수도있다.


친절이나감사와마찬가지로’주는것’-우리자신이나우리가가진독특한재능을주는것-은매우단순한일이다.우리에게믿을수없는기쁨을주는비하면너무나단순한것이다.우리는’주는’일이어려워야한다고생각한다.그래서우리는그것을복잡하게만든다.우리는어떤죄의식에사로잡혀무엇인가를더많이줘야한다고생각하기도한다.보통이러한죄의식은부끄러움으로변해모든문제를전적으로외면하게만들기도한다.


하지만그럴필요는없다.내가’관대함’과’줌’에대해책을쓰는목적은우리스스로를격려하기위함이다.’관대함’의강물이이미당신안에흐르고있다는일깨워주고,당신이편안한정도로만마음을열어원하는만큼만다른이에게뭔가줄수있도록격려하고싶을뿐이다.당신은다른이에게뭔가를줄때어떻게느끼는가?어떤때기분이좋고어떤때그렇지않은가?이런부분에대해당신이좀더관심을갖고,남에게베푸는것이당신의삶에어떠한영향을미치는지를인식하고보람을느끼도록돕기위한것이다.


<행복한사람의또다른생활방식:줌(giving)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