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덕양보(陰德陽報)

다음은『설보은편에나오는이야기입니다.

초나라장왕(莊王)여러신하들과잔치를벌였습니다.술자가한창무르익을즈음바람이불어와등불이꺼져버렸습다.그때누군가가캄캄한틈을타술시중을미녀를끌안았습니다.왕의사랑을독차지하고있던그미녀는그사람의갓끈을당겨끊어쥐고서왕에게말하였습니다."전하!등불이꺼지자첩을희롱하는이가있어,첩이그의갓끈을어서가지고있사옵니다.빨리밝혀긴자를찾아벌하여주옵소서!"


왕은그녀에게대답했습니다.‘남에게술을먹여서예를잃도록한책임은그대에게도있소.어찌한번의실수를들어선비를욕되게할수있겠소!"곧이어좌우선하들에게말하였습니다.’지금나와함께술을마시면서갓끈을끊지않은자는겁지않은줄로알겠소."이말에신하들은모두갓끈을끊어버렸고,비로소그때서야왕은다시불을켜도록했으며잔치는계속이어졌습니다.

2후,초나라에전쟁이벌어졌는데신하가자신의목숨을돌보지않고앞장서서싸워초나라는대승을거두게되었습니다.장왕은신하를불러물어보았습니다."과인은그대에게남달리잘해주지도않았는데,어찌하여죽음을무릅쓰고싸웠는가?""지난날술자리에서신이예의를잃고죽을죄를저질렀으나,전하께서는신의죄를덮어주고죽이지않으셨습니다.남모르게죄를덮어주신고마움을세상이다알도록하고싶었습니다."

이전쟁이있은후로초나라는군신君臣이합심하여더욱강해질수있었습니다.남모르게〔陰〕덕〔德〕을베풀면반드시크게드러나는〔陽〕보답報〕이주어진다.는것은이를두고한말입니다.


날로삭막해져가는우리사회에서용서와관용이라는어는점차사라지고있습니다.대신비판과정죄만이난무하고있습니다.초나라장왕의이야기는오늘우리에게시사하는바가참많습니다.

장왕역시연약한사람인지라자신이사랑하는여인이다른남자의품에안겼다는사실이유쾌했을리없었을것입니다.보통왕이었으면화가나서,술이취해실수한신하를찾아죽였을수도있습니다.그런데장왕은죽을수도있는큰실수를한신하를넓은아량과따뜻한인품으로덮어줍니다.행여갓끈이끊긴사람이다시불이다음노심초사불안해할까그는슬기를발휘하여다른사람들도모두갓끈을끊게만듭니다.

결국그의따뜻한사랑과용서는실수한신하로하여금목숨을아끼지않고왕을위해충성하도록마음을변화시킵니다.그리고그신하는장왕을위해목숨도아끼지않는충성스러운신하로남게됩니다.진정으로사람을변화시키는것은엄청난권력도않이요,돈도아니고진심에서나오는따뜻한사랑과용서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