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하는 사람의 마음가짐

사업하는사람의마음가짐


사업에성공한사람을놓고간단히운이좋은사람이라고평하는경우가있다.그러나사업을해본사람은운이좋았다는말에동의하지않는다.성공하려면그에값하는남다른노력이있어야하고수많은고난을극복해야한다는사실을체험을통해알고있기때문이다.


선친은사업성공의요체로운(運).근(根).둔(鈍)의세가지를꼽으셨다.여기에대해내나름의해석을보탠다면먼저운이란환경변화에적응하는데성공했음을의미한다.그러기에운의이면에는남모를고뇌와노력이숨어있다.그리고근이란고객의신뢰를얻어내기위한끈기와집념을의미하고,둔은잔꾀를부리지않고기본에충실하는자세를의미한다.


나는선친이말씀하신운,근,둔을염두에두면서사업하는마음가짐을다음과같이정해두고있다.먼저사업초기에다졌던초심(初心)을끝까지유지하는것이다.나는기업인이잠시의성공이나실패에흔들리면성공을얻을수없다고생각한다.사업의호불황때마다내가이사업을왜시작했는지를자문하면서초심을다시새기는것도그때문이다.

둘째는일시적이익보다는신용을얻으려고해야한다.어떤고객도좋은품질과친절한서비스를원하지불량품이나불친절을원하지않는다.그리고고객에게한번신용을앓게되면아무리좋은품질,가격으로도고객의발길을되돌려놓기어렵다.그런점에서나는일본의기업인들을본받으려고애쓰고있다.그들은고객을향해서는발도뻗지않는사람들이다.


셋째는사람이다.나는사람을소홀히하는기업은오래가지못한다고본다.기술발달이자동화를실현하고첨단컴퓨터가시스템화를불러온다해도일의중심은언제나사람이다.나는경영자로서사람을소홀히해서얻은돈은무의미하며부끄러운돈이라고생각한다.

마지막으로기업의사회적책임을잊지않아야한다.기업의부실경영은기업주나경영진만의불행으로그치지않는다.수많은종업원과그가족의생계,협력업체의경영에부담을주고나아가국민경제전체에주름살을만든다.

니는기업을잘못경영하여부실하게만드는것은경영상의범죄행위나마찬가지라고생각한다.기업인은모름지기기업경영의막중한사회적책임을자각하고지신의기업을알차게살찌워야한다.

나는천년로마가멸망한것은외부의위협이아니라내부의모순때문이었다고생각한다.

최근경영난에빠진기업들도그근본원인은새로운경영패러다임의변화에제대로적응하지못했기때문이다.그동안양적성장에자족하여저성장시대가요구하는질적전환이나구조조정을소홀히한결과라고할수있다.

기업인은조직에나타나는자만과오만을항상경계해야한다.사업이자기힘만으로된다고생각하는순간태만과부패가시작되고고객이나제품개발에소홀하게된다.자연히신용과이미지추락이뒤따르고그렇게되면그기업에는더이상앞날이없어지는것이다.

<이건희삼성전자전회장님의수필집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