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려갈길"
TheRoadtoRun
어느물리학교수님과의대화입니다.
"오늘날우리가과학시대라고말하지만진정한과학이없습니다.오늘날사람들이말하는과학은,사실Science(과학)가아니고Technology(기술)입니다"라는고백을들었습니다.
구체적인설명을요구하는내게그는
"본래과학은기술이아니라삶의의미와목적을다루는학문입니다.옛날의과학자들은모두가다철학자들이었습니다.진정한과학자들은,삶에대한깊은경외와겸손함이있습니다.그런데지금시대는그렇지않은아쉬움이있습니다.아인슈타인의말과도같이우리가진정으로과학을한다면,그대상이사람이든자연이든종교적이되지않을수없습니다.그러기에현대과학이발전하고있지만삶을편리하게할뿐,진정으로삶의목적과의미를밝혀주지는못하고있습니다."라는의미있는말씀을하셨습니다.이분은아인슈타인이평생몸담았던프린스턴대학교물리학과의Neuhardt(뉴할트)교수입니다.
그렇습니다.오늘날은과학의시대이며,많은사람들이따라가고있지만,과학이삶의목적과의미를제공해주기에부족하다는생각을해봅니다.
저는오늘부터6주동안‘목적이이끄는삶’이라는주제로설교할것입니다.릭워렌목사님이쓰신‘목적이이끄는삶’의40가지주제를주일과새벽기도회를통해40일간‘매일’전할것입니다.광야40년동안매일만나를사모했던이스라엘백성들처럼매일하루분의만나만거두어날마다하나님을의지하는신앙을가졌던백성들처럼우리성도들도매일목적이이끄는삶으로함께하시길바랍니다.
또한’소그룹’모임을통해40일여정을함께가는기쁨을누리시기를바랍니다.저도예전에신학교다닐때에헬라어성경을읽어야겠는데혼자서는도저히읽을수가없어서독서파트너를찾았는데그친구는끈기가있었고저는어학에재능이있어서서로도와가며읽어서유익했던경험이있습니다.우리성도들도깊이나누며함께하는소그룹모임을통해유익한시간을만들수있을것입니다.
여러해전에윌리엄말스턴(williamMaultonMarston)이라는심리학자가,3000명을대상으로삶의목적에대해조사한내용이있었습니다.
"당신은무엇을위해살아갑니까?’
이질문에무려94%의사람들이’내일무엇인가가일어날것이라는생각에오늘을살아간다’고말했다고합니다.
"아이들이성장할것이니오늘을삽니다.""내년을기다리며삽니다.""오래꿈꾸었던여행을할수있을것이라기다리며삽니다."
그냥,내일일어날막연한기대로오늘을산다고대답을한것입니다.어쩌면이내용이우리들의모습은아닌지모르겠습니다.
성경을통해정리한’목적이이끄는삶’책에는인간의삶에주어진다섯가지목적을분명히전하고있습니다.그것은예배,교제,훈련,사역,전도입니다.
삶에는하나님을예배하는목적이있고
삶에는,하나님의자녀로하나님과교제하는되는목적이있습니다.
삶에는우리가그리스도의형상을닮아가는훈련의목적이있습니다.
삶에는,교회를섬기고이웃을섬기는섬김의목적이있습니다.
삶에는예수그리스도의복음을전하는전도의목적이있다는내용을담고있습니다.
그런데,삶의다섯가지목적을제시할때에,우리속에는이런반문이생길수있습니다.
‘목적이더다양하고많은데왜이다섯가지입니까?또,왜,이다섯가지이어야만하나요?’그래서’직장이든가정이든어디서든다섯가지의목적이라면독단이아닙니까?
분명히대답할수있는것은이것은성경이말하고있는삶의원칙이기때문입니다.그래서성경이말하는삶을받아들이실지,아니면,다른목적의삶을사시든지결정해야하는과제가성도들에게있습니다.
성경에서말하는삶에대한세가지의원칙이있습니다.
첫째,생명과삶은하나님께서주신것이며,
둘째,생명과삶은영원한것이며,끝나는것이아니며,
셋째,생명과삶은하나님이주인이시며,우리는청지기라는것입니다.
이것이성경에서말하는삶의세가지근본적인사실입니다.믿음으로받아들이는사람은다섯가지의목적들을이루기위해평생살아가고,그중단한가지도포기할수없는것입니다.
유럽의어느대학건물에"그다음은영원이다!"라는글귀가적혀있습니다.
이글귀는,한교수와학생간의대화의내용때문에적히게되었습니다.
교수가묻습니다.
학생은열심히공부해서뭐할계획인가?-졸업해야지요.
졸업하면그다음은?-좋은직장가져야지요.
좋은직장가지면그다음은?-높은자리에올라가야지요.
높은자리에오르면그다음은?-은퇴하지요.
은퇴하면그다음은?–죽어야지요.
그때,교수님이학생을향하여말합니다.
“아니다!그다음은영원이다!“
그렇습니다.사람이영원을생각하고사모하고느끼는것은‘영원’이있기때문입니다.
이‘영원’을사모하는마음을하나님께서주신것입니다.
그래서성도들은이땅에서삶으로끝나는것이아님을분명히아는자들입니다.하나님의백성들은’영원’을바라보며인생의목적을하나님과함께하는것으로분명히정할수있습니다.
음악가헨댈은,가장위기에처했을때,친구가준성구들로이루어진가사한편으로다시살아났습니다.
"하나님의영광은드러나고야말리라."
헨델을이가시를받아들고큰감명을받아22일간침식을잊고서,완성한오라트리오가바로’메시야’입니다.이것이바로성도의삶이아니겠습니까.
"하나님의영광은드러나고야말리라."
이것을삶의목적으로삼는사람들이하나님의백성들입니다.
우리의생명과삶이하나님이주신것이므로우리의생명과삶이영원한것이며,우리의생명과삶의주인이하나님이며우리가청지기인것을알기에예배와교제와훈련과사역과전도의목적을가지고삶의목적을분명히정한자로목적있는삶을살아갈수있는것입니다.이백성은더이상하나님을멀리서따르는삶이아니라곁에서살아가는삶을누립니다.’주님의교회목적이이끄는40일’여정을함께하시면서모든성도들이하나님의백성이소유해야할목적을분명히발견하고아름다운삶으로살아내는은총이있기를기원합니다.
2009.3.1주일설교SeniorPastor박원호
현재주님의교회담임목사
미국디트로이트한인연합장로교회담임목사로시무(2003년–2006년6월)
장로회신학대학교교수(1989년9월–2000년6월)
아름다운교회(Bethpage,N.Y)동사목사(2000년8월–2003년2월)
프린스턴신학대학초빙교수(1999년9월–2000년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