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도 온전하라

우리인간은항상완전한인격형성을위해서걱정하고이를위해꾸준히노력하는것이인생의가장중요한목적의하나이다.톨스토이는인격완성에대한노력의필요성에대해서다음과같이말하고있다.


"우리들의가장보편적이고무의식적인그러나때로는의식적인최면은인간은절대적인완성에는도달할수없다는것이다.그러므로그것에도달하고자하는자기의모든노력은하찮고보잘것없는것이라고미리포기하는것이다.이로인해인간에게필요한오직하나의일인자기완성을향하여그들의힘을집중시키는데방해가되는것이다.

그러나완성의목적은완성의상태에도달하는데있는것이아니다.그상태에도달하는것은불가능할것이다.완성은단순한이상이고길안내에불과하다.완성에이르려는목적은정신상태를악에서선으로전환시키는데있다.그완성의노력은모든인간에게공통된사명이다.그러므로완성은언제어디서나모든인간에대한끝없는가능성이기도하다."(톨스토이)

그러나인격을완성한다는것은쉬운일이아니다.공자님같은성인도"나는열다섯살에학문에뜻을두었고,서른에혼자서자립하였고,마흔에미혹됨이없었고,쉰에천명을알았고,예순에무슨말을들어도그이치를알수있었고,일흔이되어서는마음에하고자하는대로하여도법도에벗어나지않았다."(논어)고하였다.


공자는세가지길에의하여성인의경지에도달할수있다고하였다.그첫째는사색에의한것이다.이것은가장높은길이다.그둘째는모방에의한것이다.이것은가장쉬운길이다.그셋째는경험에의한것이다.이것은가장고달픈것이다.


공자는"다섯가지의미덕을세상에실행한다면이것이곧어진것(仁)이니라.공손함과너그러움과믿음성과민첩함과은혜를베푸는이다섯가지니라.공손하면없수이여김을면하고,너그러우면인심을얻고,믿음성있으면사람이신뢰하고,민첩하면공을이루고은혜를베풀면사람들은저절로협력하느니라."라고하였다.(논어)


또"군자는생각하는것이아홉가지가있다.보는것은밝아야함을생각하며,듣는것은총명함을생각하며,안색은온화로워야함을생각하며,용모는공손해야함을생각하며,말에는신의가있어야함을생각하며,일을행함에정성스러워야함을생각하며,의심나면물어야함을생각하며,분하면환난있을까생각하며,이득을보면옳은가를생각한다."고하였다.(논어)

자공이공자에게묻기를"한마디로평생행함직한말이있습니까?"라고하자,

"오직서(恐)함이니내가원치아니하는일을남에게베풀지말라"라고하였다.(논어)

맹자는사람됨의여섯단계를다음과같이설명하였다.

제골나라사람호생불해(浩生不害)물었다."악정자(樂正

子)는어떤사람입니까?"맹자가대답하였다.

"착한사람이고성실한사람이니라."

"무엇을착하다말하고무엇을성실하다고말합니까?"

“사람마다좋아하고바람직하게여기는것을’착함(善)’이라하고,그착한행위들을실제자기몸에갖추는것을’성실함(信)’이라하며,착한행위로충만한것을’아름다움(美)’이라하고,안으로선행이충만되어있을뿐만아니라밖으로발현되고빛을발핸것을지대함(大)’이라한다.

그리고위대하면서도위대하다는흔적이드러나지않는것을성스러움(聖)’이라하고,그성스러운덕이헤아릴수없는신묘한경지에이른것을’신비스러움(神)’이라한다.악정자는그인격이선함과성실함의중간정도에위치해있고,미(美).대(大).성(聖).신(神)에는미치지못하는사람이다"(맹자)

부처님은우리인간은자기수양을통해서부처님과같이수있다고하였다.

모든것은무상하니집착하지말라.인생은고통이며생,노,병,사의고통에빠질수가있다.거기서벗어나기위해서는갈망,즉오욕(재물욕,성욕,음식욕,명예욕,수면욕)으로부터헤어나는것이다.갈망하는자는자유로운수없으며따라서진실로행복할수가없다.고통은갈망의완전한정지와더불어멎는다.

고통의원인은진리를올바르게깨닫지못한데서나오는것이니,정신이나감정이혼란된상태에서헛된것들을열망하지말고참된가치인사랑과친절한마음을가져라.


많은죄악이말에서오기때문에말은절제있고,신중하며,사려깊어야하는데이것은타인에대한친절에서나온다.


남에게자선을하는일은진리를가르쳐중생들을고통에서헤어나게하는것이고,가난하거나도움이필요한자에게물질적으로돕는것이고,마음속에두려워하는마음을없게하는것이다.그리고자선을하되누가누구에게무엇을도왔다는의식마저도가지고있지않아야참자선이된다.


몸과마음의청정을닦기위해서는l0가지죄,즉행동(살인,도둑질,음란행위)으로,말(망령된말,거짓말,악담)로,생각(탐욕,성냄,어리석음)으로죄짓지말고,정신을항상고요하게갖되술취하지말라.

누가당신을저주하거나고통을주더라도일체의분노를억누르고내마음을혼란에빠뜨리지말것이며,노여운말은한마디도입밖에내지말고,내내친절하고사랑하는마음을가질것이며원한을품지말아라.

모든불행은마음에서나는것이니마음이덧없음을항상기억하고,감정이일으키는혼란에빠지지않도록하고,헛된것에갈망하는것도집착하는것도없도록하라.


이러한경지에이르는것은현세에서의반복적인마음수련과끊임없는노력을통하여이루어지는것이다.열심히노력하여깨달음을얻고일체중생을제도하고자하는원을세워라.(불경)

예수는우리에게"하늘에계신너희아버지의온전하심과같이너희도온전하라."고하면서다음과같은말을하였다.

욕심이없고온유하며의로우며의를위하여기꺼이핍박을받고자하고마음이청결하며화평케하는자,나로인해핍박을받고악한말을듣는자는복이있나니기뻐하고즐거워하라.


너희는세상에서부패를막는소금과세상의어둠을밝히는빛의역할을하라.

형제에게욕하지말고화를내지말아라.그러므로예물을제단에드리다가거기서네형제에게원망들을만한일이있는줄생각나거든예물을제단앞에두고먼저가서형제와화목하고그후에와서예물을드리라.너를송사하는자와함께길에있을때에급히사과하고송사에휘말리지말아라.

간음하지말라.그러한생각도하지말라.누구든지음행한연고없이아내를버리지말라.


살인하지말라거짓말하지말라도적질하지말라.부모를공경하라.남의것을탐내지말라.


악한자를대적하지말라누구든지네오른편뺨을치거든왼편도돌려대며또너를송사하여속옷을가지고자하는자에게겉옷까지도가지게하며또누구든지너를억지로오리를가게하거든그사람과십리를0동행하고네게구하는자에게주며네게꾸고자하는자에게거절하지말라너희원수를사랑하며너희를핍박하는자를위해기도하라.


사람에게보이려고그들앞에서너희의를행치않도록주의하라.너는구제할때에오른손이하는것을왼손이모르게하여네구제함이은밀하게하라.


너희가사람의과실을용서하면너희하나님께서도너희과실을용서하실것이다.

목숨을위하여무엇을먹을까무엇을마실까몸을위하여무엇을입을까쓸데없는염려를하지말라내일일을위하여염려하지말라.내일일은내일염려할것이요한날괴로움은그날에족하니라.

구하라그러면너희에게주실것이요,찾으라그러면찾을것이요,문을두드리라그러면너희에게열릴것이니구하는이마다얻을것이요찾는이가찾을것이요두드리는이에게열릴것이니라.


너희는먼저그의나라와그의의를구하라그리하면이모든것을너희에게더하시리라.


비판을받지아니하려거든비판하지말라너희의비판하는그비판으로너희가비판을받을것이요너희의헤아리는그헤아림으로너희가헤아림을받을것이니라.

무엇이든지남에게대접을받고자하는대로너희도남을대접하라이것이율법이요예언서의정신이니라.(상수훈)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