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니연애니하는관계도아닌데,왠지그사람과있으면행복한기분이든다.
당신이아는사람중에그런사람은없는지?쓸쓸할때,침울해있을때에는인간미넘치는따뜻한마음으로포근히감싸주고,행복한기분일때나기쁠때는함께기뻐해준다.이런사람은’이상적인사람이다.‘
‘신이라면몰라도그런인간이이세상에있을리없지않은가.’만약이렇게생각했다면틀림없이당신앞에는그런사람은등장하지않는다.왜냐하면지금의당신은매우현실적이며회의적인사람이기때문이다.
그러나이런사람은반드시있다.예를들어3,4세아이와이야기해보면그아이는당신의이야기에눈을반짝이며들어줄것이고,당신에대해아무런의심도갖지않는다.게다가당신에게천진난만한웃음띤얼굴을충분히던져준다.
그런아이의웃음띤얼굴을보고있으면자신의아이가아니더라도행복한기분이드는법이다.하긴같은아이를다른각도에서보는사람도있다.
‘아이의웃음띤얼굴은살기위한무기다.이웃음띤얼굴이나무조건부모에게의존함으로써부모의모성이나부성이라는본능을이끌어내는것이다.’
이런눈으로아이를보고있으면결코아이로부터행복을얻을수는없다.이와같이행복을주는사람이될수있는가,없는가는전적으로당신이사람을어떻게보고있는가에달려있다.
‘사람은무섭다.”속을지도모른다.’’잘기위해서라면무엇이든하는것이인간이다.’
이런식으로생각하고있는사람은본심으로인간을믿지않는다.
한편,’나쁜사람은사실없다.”인간은사랑해야할존재다.’사람을속이는사람에게는부득이한사정이있다.’‘속이는것보다속는사람으로있고싶다’
이런식으로생각하고있는사람은곧상대를믿을수있다.그신뢰감은반드시상대에게도전달되는것이며,신뢰고있다는것으로상대도안심하게된다.이렇게서로안심하는마음이따뜻한마음인것이다.
당신이슬프다고생각할때는,이따뜻한마음은평소보다훨씬따뜻하게느껴진다.그리고행복할때는상대의웃음띤얼굴에서쏟아지는따스함이큰행복을주고있는것처럼느껴진다.
이것이행복을주는사람의정체다.요컨대당신이상대를믿고신뢰함으로써상대도당신을신뢰하고행복을가져다주는사람이된다.그리고그것은당신이그사람에게행복을주고있다는것도된다.
<사이토시게타의나의가치를높여주는좋은만남>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