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가치관만으로는 사람들이 자기 곁을 떠나간다.

사람이백명모이면거기에는백의가치관이있고,차만별이다.종종가치관이같기때문에라는말을듣는데,이것은그렇게믿고있는것뿐이다.가치관이같은사람은이세상에존재하지않는다.


그런데우리는사람이나물건을판단하는데자신의치관에의지한다.물론당연한것인데,그지신의판단이반드시절대적인것은아니라는것을자각하지못하고사람이적지않다.예를들어의사들중에는"인간은주행성동물이기때문에아침에일어나서밤에자는것은당연한것.건강을위해서는일찍자고일찍일어나는것이원칙이다."라고말하는사람이있다.


분명히맞는말이지만상대가야근이많은업무를담당하고있는경우에는이런충고를들어도아무런도움이되지않는다.자신의가치관만으판단하기위해서세상에는경찰관이나소방대원,간호혹은편의점등에서밤늦게까지일하고있는사람들이많이있다는것을자신도모르게잊어버리는것이다.


직장인사회에서도이런예는적지않다.예를들면,’상사의지시는결코거역하지않는것이좋다’고생각해온사람은자신에게거역하는부하직원에게는열화와같이를낸다고한다.비록상사라할지라도잘못된것은정확지적하는가치관이있다는것을잊고있는것이다.

만약이상사가여러가지가치관이있다는것을정확인식하고있으면자신에게거역하는부하직원에대해서도생각하고있는것을분명히말하는것이좋다’고하는가치관의소유자라는것을이해할수있고자신도부하직원에게는생각한것을거침없이말할수있게함으로써보다친밀한관계를구축할수있을것이다.


그런데자신의가치관으로모든것을판단하는사람은,예를들어‘머리를갈색으로물들이다니,무슨짓인가?’‘여자주제에파일렛이되겠다니,도대체무슨생각을하고있는거야?’’애써들어간일류기업을왜3년도채우지못하고만두는거지?라는식으로상대가왜그렇게하고싶은지묻지도않고다짜고짜로반대한다.


이런사람주위에는사람들이모여들지않는다.왜냐하면자신의가치관과다르다고비난만하고,사람의의재능을키우는것도,활용도할수없는사람이기때문이다.물론이런사람은자신을발전시키는것도,자신의가치관을성장시키는것도할수없다.

10년전만해도이와같은상사를가진부하직원틀이우리정신과의사를찾아왔다.상사와부하직원사이에샌드위치가되어있는중간관리직사람들이다.그런데최근에는부장급사람들이우리를찾아와서탄식했다.시대에따라가지못하고탈락하는것은아닌가하고노이로제경향을보이고있었다.


자신의가치관으로모든것을판단하는사람들이지금까지해온것은그가치관이회사에의해심어진가치관이었기때문이다.그런데그회사의가치관이붕괴되어버렸기때문에자신의가치관을잃어버리고어떻게대치해야한지갈피를잡지못하고있는것이다.


그런데같은세대의사람이라도상대의가치관을이해려고노력해사람들은재빨리가치관의변화를깨닫고있으며의외로저항없이이시대의변화에적응하고있다.

이와같이자신의가치관에구애되는사람일수록자신세계를좁히고자신보다훌륭한사람,자신보다기량이사람들에게접근하려하지않는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