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절을 보내며

매년이때면교회들은사순절절기를지킨다.사순절(四旬節)은예수께서부활하신날을기준으로삼아주일을뺀40일간을특별기간으로정하여지키는교회의절기이다.열흘이한순(旬)이기에40일이사순(四旬)이된다.올해는2월25일에서4월11일까지가사순절기간에해당한다.사순절기간에는신도들이회개,절제,기도,묵상,금식등을중심으로하여경건한나날을보내기를지도한다.

금년에도사순절을보내며우리들이스스로반성하여보아야할사항들이있다.우리들의신앙생활이행여나그릇된기준,빗나간동기에서이루어지고있지나않는가하는반성이다.예수님당시에예수님을직접모시고있었던제자들의경우가우리들에게한본보기가된다.예수의12제자들중에야고보와요한이란이름의형제가있었다.그들이예수께청탁한내용이마가복음10장에나온다.때는예수께서십자가에죽으시기전예루살렘으로올라가는도중에서다.두형제가다음같은청탁을하였다.

“여짜오되주의영광중에서우리를하나는주의우편에,하나는좌편에앉게하여주옵소서”(마가복음9장37절)

우편에앉게하여달라는말은우의정을시켜달라는말이고좌편에앉게하여달라는말은좌의정을시켜달라는말이다.이청탁이터무니없는것이스승은지금예루살렘에죽으러가시는길인데스승을따르는제자들은스승이왕이되면자기형제들로좌의정,우의정벼슬을하게해달라고청탁하는것이다.
신앙의길은인간삶의가장근본이되는본질,즉진리자체를추구하는길이다.그런데예수를곁에서모시던제자들조차마지막순간이다가오는때에까지벼슬자리를청탁하고있었다.

이런점은오늘에도마찬가지이다너무나많은목사,장로,성도들이진리자체이신예수를따르는일보다비본질적인자리나이권에관심을기우리고있는모습을보게된다.사순절을보내며나자신의신앙생활의진면목을새삼돌이켜보아야한다.

김진홍목사님의명상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