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영광을위하여창조되었노라
(Ihavecreatedthemformyglory)
[이사야43:5–7]
두려워하지말라.내가너와함께하여네자손을동쪽에서부터오게하며서쪽에서부터너를모을것이며,내가북쪽에게이르기를내놓으라.남쪽에게이르기를가두어두지말라.내아들들을먼곳에서이끌며내딸들을땅끝에서오게하며,내이름으로불려지는모든자곧내가내영광을위하여창조한자를오게하라.그를내가지었고그를내가만들었노라.
[요한복음13:4–7]
저녁잡수시던자리에서일어나겉옷을벗고수건을가져다가허리에두르시고,
이에대야에물을떠서제자들의발을씻으시고그두르신수건으로닦기를시작하여,시몬베드로에게이르시니베드로가이르되주여주께서내발을씻으시나이까?예수께서대답하여이르시되내가하는것을네가지금은알지못하나이후에는알리라
설교내용
이번주에제가깊이묵상한단어가있습니다.바로"다르다"입니다.우리는모두다릅니다.성격도삶의모습도다릅니다.그런데대부분이말을부정적으로여깁니다.왜그렇습니까?다른사람과함께하려면’다름’은안된다고생각하기때문입니다.그래서다른사람의눈치를보게되고웬만하면다른사람이하는대로따라합니다.다르면안되기때문입니다.
하지만성경은그렇게말하지않습니다.오히려성경에서’다르다’는말은아름다운말입니다.왜냐하면하나님께서는우리모두를다르게지으셨기때문입니다.나름대로의목적을두셨고,다른은총을주셨고고귀한아름다움을주셨습니다.한사람한사람이하나님의귀한피조물입니다.이렇듯다르다는것은자신을존귀하게여길수있고남도존중할수있습니다.이런의미에서"다르다"는참긍정적인말입니다.
~
칼융(CarlG.Jung)이라는심리학자가있습니다.이분의이론중대표적인것은성격이론입니다.성격에대해서우리가알아야할중요한사실을몇가지알려주고있습니다.
첫째,사람의가장갚은관심은자신의성격을발견하는일이라는것입니다.
사람의모든활동은성격과관련되어있습니다.성격에따라인간관계,직업과배우자를선택하는일등이모두다릅니다.외면과내면은서로연결되어있기때문입니다.따라서자신을발견하는일은중요합니다.’난누구인가?나의장점과단점은무엇인가를끊임없이생각합니다.노력하는만큼자신의성격을찾게됩니다.
둘째,성격은16가지가있는데크게4가지유형으로나눌수있습니다.첫번째유형은조직적이고체계적인성격입니다.그래서능력이많고빈틈이없습니다.하지만융통성이부족하기때문에힘들어하고,능력없다는소리를들을까봐두려워합니다.또교만하다거나냉정하다는소리를듣기도합니다.두번째유형은끊임없이이상과자기발전을추구합니다.또모든사람을좋게하려고노력합니다.따라서인기도많고지도자도많습니다.그런데문제는감정의기복이심하고,거절을잘못합니다.세번째유형은행동하는성격입니다.무슨일이든먼저행동부터합니다.위기에도전하고대처하는능력이있습니다.반면지속적,반복적인일에는약합니다.마지막유형은책임감이강하고,공동체를잘만드는성격입니다.전통을잘지키는사람입니다.하지만이런점이남을힘들게할수있고,새로운것을받아들이는일이어렵습니다.또사물을부정적으로바라보기도합니다.
지금까지살펴본성격중에여러분은어떤유형이십니까?아마도대부분이4가지유형중하나에속하실겁니다.그런데기억하실것은성격에는좋고나쁨이없다는것입니다.완벽한성격은없기때문에어떤성격이가장좋다고말할수없습니다.물론성격이변하기도합니다.하지만그것은자신의성격위에다른성격이자라는것이지원래의성격이없어지는건아닙니다.
따라서중요한것은내가어떤성격인가를빨리발견하는일입니다.그런데의외로많은사람들이자신의성격을부정하고남의성격을가지려합니다.
하지만이는불가능합니다.오히려모든것을잃을수있습니다.먼저자신의성격을알고,받아들여야합니다.그리고개발하는것이중요합니다.
.
또한모든성격을알아야합니다.나의성격뿐만아니라나머지15가지의성격도모두알아야합니다.다른성격을알면알수록상대방이이해되고,만남이즐겁기때문입니다.
그렇다면우리는왜이런일을해야하는것입니까?나를발견하는일이왜중요한것입니까?난다른사람과다르고나에겐나만의재능과은사가있다는걸안다는게어떤의미가있습니까?단지나를회복해서내삶을능력있게만드는것뿐입니까?그래서원하는직업을얻고배우자를얻는일뿐이겠습니까?그렇지않습니다.오늘본문말씀에그답이있습니다.
"우리는하나님이지으신피조물입니다"
나자신을발견하고받아들인다는것은나자신에그치는것이아닙니다.나를지으신창조주하나님을바라본다는것입니다.내안에나만의고유한재능과은총을발견할때나는하나님의아름다운피조물임을깨닫게됩니다.나아가서나만의고유한아름다움이있다면내속에하나님의거룩한목적이담겨있다는것을깨닫게됩니다.
어떤인생도,어떤생명도하나님의손길없이지어지지않습니다.그렇기때문에나는단순히흙더미가아니라창조주하나님의목적을이루는존귀한존재입니다.따라서나는당연히하나님의영광을위해사는피조물입니다.
어떻습니까?우리의존재에감사하면서또한갚은사명이느껴지지않습니까?
나자신에대한놀라웅과함께책임감이느껴지지않습니까?깊은자유함과더불어이웃과세상에대한의무감이느껴지지않습니까?따라서우리자신을발견한다는말은사명을발견하는것이며책임감과의무를발견한다는말입니다.오늘이사야본문에서하나님은분명히말씀하십니다.
"너희는나의영광을위하여창조하였노라"
하나님께서나를지으신이유는선한일을위해지으셨습니다.나를통해세상의모든만물이하나님의영광을나타낼것입니다.하나님의교회가하나님의영광을나타낼것입니다.이것이우리의할일입니다.그러므로이제결단해야합니다.아무리귀한재능과은사도그냥두어서는안됩니다.자신만을위해사용해서도안됩니다.모든것은하나님의영광을위해서사용해야합니다.
혹시부족한내배경과나자신세상의시선때문에할수없다고생각하십니까?기억하십시오.우리하나님은지금도살아계신하나님이십니다.그하나님은전능하십니다.그래서모든것이기능합니다.그런데왜할수없다고합니까?변명하지말아야합니다.그부르심에응답해야합니다.
밀러(B.J.Miller)라는목사님이이런말씀을하셨습니다."하나님께서우리에게하라고하신말씀에순종하는것은순종하지않는것보다훨씬쉽습니다.순종의댓가는불순종의것과비교조차할수없습니다."
그렇다면하나님이우리에게주신선한일은무엇입니까?첫번째는교회입니다.그다음으로사회입니다.왜교회가먼저입니까?교회는성도의훈련장이기때문입니다.여기에서주님의생각을배우고주님의마음을닮고행동을배울수있습니다.주님께서3년간제자들과생활하셨고,부활하신이후에는제지들이기도하고,성령을받은뒤에땅끝까지나가라고하십니다.그이유는먼저하나님의백성이되어야하기때문입니다.그래야만세상속에당당하게설수있습니다.
그렇다고여러분의일을소홀히하라는것은결코아닙니다.신앙과일은분리해서도안되고그럴수도없습니다.종교개혁가들은만인제사장설을주창하면서성도의일을’Vocation’이라고불렀습니다.’소명’이라는뭇입니다.따라서여러분의일은단순히밥먹기위한’Job’도아니고,성공을위한’Career’도아닙니다.이익을위한’Business’도아닙니다.그곳은소명의장소입니다.
성경의많은위인과오늘날존경받는신앙인들은모두자신의일터에서소명을이루고하나님의나라를만들었던것입니다.
마지막으로소명은어떻게감당해야합니까?그방법은바로섬김입니다.
반드시섬김의정신으로해야합니다.오늘보문은말합니다.
"우리로그가운데서행하게하려하심이라"
선한일을하시되섬김의정신으로해야합니다.다른정신은아닙니다.반드시섬김의정신만가능합니다.주님께서는제자들의발을직접씻겨주셨습니다.사실예수님은어떤분이십니까?그분은하나님이시고,왕이십니다.그분이야말로예배받으실분이지않습니까?하지만주님은스스로포기하셨습니다.오히려반대로종이되셨습니다.가장비천한사람이되고가장약한자리에무릎꿇고가장무시당하는일을하셨습니다.무엇때문입니까?바로섬김의정신때문입니다.
또한발을씻기신후에주님은물으셨습니다."내가너희에게행한일을아느냐?"이말은단순히자신이어떤분이신가를알리는데있지않습니다.이러한섬김을서로에게실천하라는데그목적이있습니다.섬김의정신,이길만이주님의길이고,예수믿는사람의길입니다.
"언젠가우리는하나님앞에설것입니다.그때하나님은우리가얼마나다른사람을잘섬겼느냐에따라우리의삶을평가하실것입니다"또한성경은말합니다."이러므로우리각인이자기일을하나님께직고하리라(로마서14장12절)."
하나님의충성된섬김의종이되십시오.주신은총을아름답게사용하시길바랍니다.그래서주님께영광돌리시길바랍니다.
2009년3월29일주님의교회박원호목사님의설교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