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인생은 공정하지 않다’는 사실을 받아들여라

l인생은공정하지않다’는사실을받아들여라


친구와함께인생의불공정함에대해서대화를나누던중이었다.문득친구가내게"생은공정다고아니면공정해야한다고누가말했지?"하고물었다.정말좋은질문었다.친구의말을듣고나서나는어린시절에깨달은’인생은공정하지않다’는사실을상기하게되었다.


이명제는우리를간혹절망하게만들기도하지만것은부인할수없는진실이다.역설적말이지만이냉정한현실을깨닫고나서야비로소우리의통찰력은자유로워진다.

많은사람저지르는잘못중하나생은공정이라거나언젠가는그렇게될것이라고믿으면서자신이나타인을그저애처롭게만생각하는것이다.그러나다시한번말하지만인생은불공평하며앞으로도결코공정해지지않는다.


실수를저지를때마다우리는도대체자신의인생에서잘못된점이뭔지골똘히생각하거나불평하는데많은시간을허비한다.동시에인생의불공정함에대해얘기하면서인간이라는존재를딱하고불쌍하게여긴다.마음저깊은곳에서는인생이결코공정할수없다는사실을인정하면서도"이건공정하지않아"하며불평을한다.


인생의불공평함을인정하는태도가지닌한가지장점은현재우리에게주어진상황에최선을다하게만들고더이상자신을괴롭히지않게된다는것이다.우리는모든것을완벽하게해내는것이’인생의과제’가아니라는사실을잘알고있다.일단이사실을받아들일수만있다면모든사람이지닌능력은제각기다르며저마다독특한힘과도전정신을갖고있다는것또한인정하게된다.그리고그제야야비로소다른사람들을이유없이가엾어하는마음을떨쳐버릴수있다.


나의경우를말하자면이러한통찰력은딸을기르는문제나누구는도와야하며누구는도울없는지결정해야하는어려운문제에부딪혔을혹은내가희생물이되었거나부당하게대우받고있을문제를해결하는도움이되었다.


진리는항상나를일깨워현실을직시하게만들어주고옳은행로를따라가도록채찍질해준다.내가인생이공정치않다는사실을강조하는것은좀더나은인생과세상을만들기위해자신의능력을발휘하는사람들을낙담시키기위해서가아니다.오히려반대로우리가최선을다해야한다는뜻이담겨져있다.

이러한진리를깨닫지못하거나수용하지않는사람은타인과자기자신을딱하게느낀다.그러나괜한동정심은이미자신을비참하게여기고있는사람을더욱비참하게만들뿐만아니라,누구에게도도움이되지않는자기파괴적인감정이다.


하지만삶이결코공정하지만은않다는진리를깨달을때비로소우리는타인과자신에대해진정한의미의연민을품게된다.진정한연민이란불행에빠진사람을보고그저혀를끌끌차며위로의말몇마디를건네는데그치는것이아니다.좀더적극적인태도에서그를향해도움의손길을내밀고모든사람에게사랑과친절을베푸는마음에서우러나오는감정이다.


세상이불공정하다고느껴지는가?그렇다!세상은정말로불공평하다.이제그사실을당당하게받아들이자.’불쌍한’자신에대한쓸데없는동정심과불평을던져버리자.그리고지금당장자신에게진정도움이되는행동이무엇인지생각해보고실천하자.그길만이이불공평한세상에서성공할수있는확실한방법이다.


<우리는사소한것에목숨을건다.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