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의 잘못을 지적하는 습관을 버려라

다른사람의잘못을지적하는습관을버려라


우리가자신에게던지는중요한질문들중하니는"나자신이항상’옳기’를원하는가아니면행복하가를원하는가?"하는것이다.대개이두가지는서로배타적이다!


자신의입장을방어하고정당성을입증하는일은정신을피로하게만들며,때로는사람들로부터자신을소외시킨다.자신이옳다는것을입증하거나혹은상대방이틀리다는것을입증하는것은상대방이방어적인태도를취하게만들며우리또한자신을방어하는데큰중압감을느낀다.

역시마찬가지지만우리들대부분은자신이옳고상대방틀리다는것을증명하거나지적하는많은시간과에너지를낭비한다.


의식적이든무의식적이든많은사람들이타인에게그들의입장이나진술혹은관점이틀리다는것을알려주는것이자신의의무이며,자신이충고했던사람이그것에대하여어떤식으로든감사하게생각하거나,최소한뭔가를배울것이라고믿고있다.하지만이것은틀린생각이다!

한번곰곰이생각해보라.누군가의지적을받은후자신이옳디는것을입증하려는상대방에게"내가틀리고당신이옳다는것을알려줘서정말고마워요.이제야나는제대로알게되었어요.정말이지당신은최고예요I"하고말한적이있는가?아니면잘아는누군가에게그의잘못된점을지적해주거나그가틀리고자신이옳다는것을입증했을때그들이감사하다고말하거나최소한당신생각에동의한적이있는가?


물론없었을것이다.사실우리모두는누군가의지적에따라자신의잘못을고치는것을싫어한다.우리는자신의생각이모든사람들로부터존중받고이해받기를원한다.누군가가자신의말에귀기울이기를바라는것은인간이지닌가장큰욕망중의하나이다.


남의얘기를경청하는법을아는사람이야말로타인으로부터가장사랑받고존중받는사람이다.반면에타인의잘못을지적하는습관에빠진사람을만나면우리는흔히회를내거나그를피해버린다.

자신이옳다는주장을전혀하지말라는것은결코아니다.때로는진정으로자신이옳기를바라거나옳아야할때가있다.인종차별주의적인발언을들을때처럼결코양보할수없는어떤철학적인입장이있을것이다.이럴때는당신의마음을솔직하게얘기하는것이중요하다.


하지만항상자신만이옳기바리는습관에빠져있는경우에는마음속의자아가어느덧슬며시고개를들어평화로울수도있는만남을망치고만다.


평화롭고사랑스런사람이되기위한놀랍고도진정한방법은자신이옳다는기쁨을타인이느낄수있도록내버려두는습관을익히는것이다.다시말해

그들에게영광을돌리는것이다.


타인의잘못을지적하는습관을버려라.이러한습관을고치는것이힘들수도있지만시도하고실천할만한가치가있다.누군가가"…하는것이정말로중요하다고생각해요"라고말할때곧바로"아뇨하는것이더중요해요"라며끼어들거나그의생각이틀리다는것을지적하지말고그냥그대로그들의말이일리가있다는생각을갖도록내버려두자.


이렇게하면인생을살아가면서마주치게되는사람들이우호적이고정다운모습으로변화한다.비록자신들조차그이유를분명히알수없을지라도그들은당신이기대했던것이상으로당신을높이평가하게된다.


더불어다른사람들의행복을목격하고함께나누는기쁨을누리게될것이다그뿐인가?자존심을내세우는싸움보다훨씬큰이익을얻게된다.그렇다고자신이가장깊이믿고따르는철학적진리나마음속깊은곳에서부터우러나오는견해를희생할필요는없다.하지만오늘부터라도가능하다면대부분의경우상대방이자신들이’옳다’는생각을갖게만들어라.


<우리는사소한것에목숨을건다.>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