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이좋을때는감사하고,나뿔때는품위를지켜라
세상에서가장행복한사람조차도언제나항상행복한것은아니다.누가보기에도행복해보이는사람들역시나름대로문제를안고있으며,자신의인생에대해실망하기도하고,비탄에빠지기도한다.
행복한사람과불행한사람사이의차이는기분이나빠지는횟수와정도에있다기보다는기분이나쁠때어떻게하느냐에달려있다.다시말해그차이는변화하는감정에어떻게대응하는가에달려있는것이다.
대다수의사람들은기분과는반대로행동한다.기분이좋지않을때는보통소매를걷어붙이고일을한다.그리고기분이나쁜상태를무척심각하게받아들이며무엇이잘못인지밝혀내고분석하려든다.사람들은우울한기분에서벗어나려고애를쓰지만문제를해결하기보다는더욱복잡한것으로만들기일쑤다.
반면에평화롭고느긋한사람들을관찰해보면,기분이좋을때는늘감사해한다는것을알수있다.이들은긍정적인감정과부정적인감정이항상마음속을차례로오가는것을당연하게여기며언젠가는기분나쁜순간이찾아오리라는것을예상하고있다.행복한사람들은이것을아무렇지도않게자연스런현상으로받아들인다.
이들은감정변화의불가피성을인정한다.그래서기분이저조하거나,화가나거나,스트레스를받는경우에도열린태도와지혜로자신의감정을다스린다.
기분이나쁘다는이유만으로자기감정에맞서싸우거나비틀거리는대신,이감정역시사라지게될거라는사실을상기하면서초연하게기다린다.부정적인감정에대항하거나,그것으로인해당황하기보다는차분히수용함으로써품위를지키는것이다이것은부정적인감정상태에서부드럽고우아하게빠져나와좀더긍정적인마음의상태로들어갈수있게해준다
내가아는어떤행복한사람도때로는기분이나빠지곤한다.그러나그가다른사람과구별되는뚜렷한차이점은그런우울한기분에서도편안해질수있다는사실이다.그는조만간다시행복해지리라는것을알고있기때문에침울한기분에별로상관하지않는것처럼보인다.기분이나쁜상태도별로대수롭지않게넘겨버리는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