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서로 격려하고 배려하며

검정시험할머니교실을마치며

사람은살다보면수많은사람들과만나고헤어진다.불교에서는이렇게사람이만나는거도다인연이라고한단다.만나고헤어지는사람들과언제다시만날지모르지만항상다시만난다는생각으로최선을다하며살면세상은조금더아름다워지지않을까하는생각이다.


작년5월어느날어느노인복지관에서전화가와서,그곳에초등학교를졸업하지어르신네들에게졸업장을주고저중학교입학자격검정고시반을개설했는데여러선생님을모셔놓고강의를하는데나도와서도와줄수없느냐고했기에흔쾌히그러겠다고대답하고초등학교선생경험이없기에서점에가서관련책들을파악하고인터넷으로어느출판사의홈페지로들어가그곳에선생으로등록하고그곳에서산수관련시험문제들을발취하여매번강의갈때마다프린트를하여주었더니선생님,선생님고맙습니다하며반겼다.


이렇게일년을여러선생님들이그분들에게공부를가르쳤다.내가맡은산수과목을어렵고잘이해가안된다며보강을원하기기에두시간을세시간으로늘여가며강의를하였다.60을훨씬넘기신할머니학생들에게쉬지않고계속떠들때면힘이들긴해도이해할때는보람도느끼고모르겠다고대답할때는내자신도지치기가여러번이다.


5월9일에검정시험을본다기에여러선생님들이그것을위해열심이중점적으로강의를하고나도걱정이되어전날에도시간은내어보강을하러갔다.가는길에이분들에게마음으로라도격려를하고싶어제과점에들려내일시험을보로가시는할머니학생들에게합격을기원하는마음을전하려는데무엇이좋으냐고했더니초콜렛빵을하나씩주라고하기에학생수만큼사서가지고가서공부를하다가조금쉬었다하자고하면서빵을꺼내놓으니좋아들하셨다.

.

그분들이합격하고말고는이것과는직접적으로관계가없겠지만그분들에게조금이라도마음의격려를보내고싶은마음이고또한이세상은아름다운세상이라는것을전하고싶은생각에서이다.


몇일전복지관담당자로부터이과정을5월9일검정시험을보는것으로완료되며다시이과정을개설할지는모르겠다고했다.이것이처음이자마지막이라생각하니시원섭섭하다.


이제이런일도그분들과는다시만날지는모르겠지만그할머니학생들모습을떠올리며그분들에게항상즐겁고건강하게지내시기를기도해본다.하나님!그분들에게하나님의은총으로살아가게하소서.그리고하나님도알게하시고감사하는생활로충만하게하소서.


2009년5월10일새벽에양병택

같이강의를진행한자원봉사선생님들과함께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