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근본

우리는지금지식산업시대,지식경영시대를살고있습니다.자원이많은나라가선진국이아니고인구많은나라가선진국도아닙니다.지식이많은나라가선진국이요,지식인이많은나라가강국입니다.지식이많은나라라야잘사는나라,좋은나라가됩니다.그리고그지식이그냥양이많은지식이아닙니다.우리들주위에는아는것이많은멍청이가숱합니다.백과사전이라할만큼지식이많은데중요한일을처리할때면번번이빗나가는처리를하는사람들이적지않습니다.그지식이바른지식,질적인지식이어야합니다.그렇다면바른지식이란어떤지식이겠습니까?

구약성경의잠언에서는“여호와를아는것이모든지식의근본이다”고하였습니다.16세기종교개혁운동의선구자였던칼뱅(1509~1564)은불후의명저『기독교강요』에서쓰기를“사람에게는두가지지식이있다.하나님을아는지식과사람에대한지식이다.하나님을아는지식이없으면사람을바로알수없다”고하였습니다.하나님에대한지식을담은책이성경입니다.성경은역사이래최고의베스트셀러였고최상의지혜를담고있는책입니다.

이러한성경을깊이읽지않고지식을논한다는것은그자체가그릇된노릇입니다.세계사에창조적인역할을한사람들중에는일상생활가운데성경을깊이묵상하며살았던사람들이부지기수입니다.성경은그애독자들에게영감을불러일으켜주고영적상상력을길러주며난국을극복하여나갈신념과용기를심어줍니다.지식산업시대,지식경영시대에바른지식,최고의지식을제공하여주는성경을읽고,묵상하고,그속에담긴지식을체득하여나갈수있어야겠습니다.

김진홍목사의아침명상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